산업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산업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2.24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기술보증기금-우리은행, 「스마트공장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23일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스마트공장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후 사진촬영 좌로부터,,김규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박진우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이광구 우리은행장(사진: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6년도에 체결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산업통상자원부-신용보증기금-신한은행)에 이어,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우리은행과 함께 23일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 참여하여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기관이 추가로 확대한다. 또한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을 통해, 기술력과 혁신의지를 갖춘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투자 확대 및 제조업 경쟁력 향상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 개요 및 절차

이 대출협약에 따라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이 스마트공장추진단으로부터 확인서를 발급받아 우리은행에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을 신청하면, 기술보증기금이 협약보증서를 발급해, 기업은 별도의 담보가 없어도 보증대출이 가능해지고, 우리은행은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가 확대된 스마트공장 협약대출을 한번에(one-stop) 지원한다.

지원대상기업은스마트공장추진단에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참여를 확인한 중소·중견 기업으로 지원자금용도는 스마트공장 설비투자자금 및 제품생산자금 등이다.

기술보증기금은 ①특별출연 협약보증을 통해 보증비율을 95%(일반 보증의 경우 85%)로 상향하고, 보증료율 0.2%p 감면(감면 전 보증료율 1.0%)의 우대를 제공하거나, ②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통해 보증비율을 약 90%로 상향하고, 보증료율 0.2%p 감면하며, 우리은행은 보증료율 0.2%p 추가감면 및 최대 1.0%p 우대금리 등의 금융지원과 전문컨설팅 조직을 통한 회계·세무 등 관련 컨설팅을 지원한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은 협약식에서 “정부는 스마트공장의 확산을 통한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 스마트공장 자발적 확산 기반 조성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 중이다.”라고 말하면서,

“민간의 지속적인 스마트공장 투자 확대가 이루어져 기술력과 혁신의지가 있는 중소·중견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역할이 중요한바, 정부와 민간의 자발적인 협력을 통한 스마트공장 확산 지원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라며 금융권의 스마트공장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을 이용하려는 기업은 가까운 기술보증기금, 우리은행 영업점 및 스마트공장추진단에 문의하면 되며,산업부와 기보는 기업의 이용실적 등을 모니터링하여,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지원은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참고) 관련 문의처 -기술보증기금 : 정규열 부부장 (051-606-7465)/ 우리은행 : 유수한 과장 (02-2002-3873)/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 : HELP DESK (02-6050-2777)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