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로봇으로 글로벌 시장 선두 굳히기 ‘정조준’...에이럭스, 규모급 글로벌 무대에서 맹활약
“K-로봇으로 글로벌 시장 선두 굳히기 ‘정조준’...에이럭스, 규모급 글로벌 무대에서 맹활약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4.02.0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국제로봇올림피아드(IRO)’에서 G-PRC 대회 종목인 ‘스피드 터치 테크닉’ 시범 종목으로 지정돼 ‘주목’
그리스 국제로봇올림피아드 현장 이미지

로봇 전문 에듀테크 기업 에이럭스(이치헌, 이다인 대표)가 자사 제품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국(CES), 영국(BETT SHOW)에 이어 그리스(IRO)까지 규모급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며 파죽지세 성장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6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2024 국제로봇올림피아드(IRO)’에서는 에이럭스의 G-PRC(글로벌 프로로봇 챔피언십) 대회 ‘스피드 터치 테크닉’ 종목이 시범 종목으로 진행됐다. 이번 IRO 시범 종목으로 채택된 ‘스피드 터치 테크닉’은 2024년 그리스 대회 이후 2025년 개최될 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예정이다. 해당 종목은 에이럭스의 G-PRC 종목 중 하나로 프로보 커넥트 및 테크닉 부품을 정해진 규격에 맞게 조립하고 상대보다 빠르게 제시되는 숫자 버튼을 누르도록 조작하는 경기다.

국제로봇올림피아드는 1999년 최초 개최 이래로 올해 25회째를 맞이한 세계에서 손꼽히는 청소년 로봇 대회다. 로봇 분야 소통과 협업 능력을 향상해 청소년들이 미래 실무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세계적 축제로 평가받고 있으며, 올해는 13개국 약 1430명의 초·중·고 참가자가 직접 개발하고 제작한 로봇을 통해 18개 종목 32개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G-PRC 종목이 공신력 있는 세계 대회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됐다는 것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에이럭스의 제품과 기술력이 그 영향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에이럭스는 이를 교두보 삼아 중국, 말레이시아, 유럽, 미주 지역은 물론 국제로봇올림피아드 회원국 대상으로 수출 규모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박람회에서의 성과도 두드러진다. 에이럭스는 스탠드얼론 코딩 교육 로봇 ‘비누(VINU)’를 통해 영국 ‘베트쇼(Bett Show)’와 미국 ‘CES’에서도 영향력을 인정받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확보하고 있다. 비누는 자체 LCD 모니터와 터치입력 기능을 탑재하여 컴퓨터, 스마트폰과 외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자체적인 블록 코딩이 가능해 어느 환경에서나 코딩 교육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생태계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트워크 연결이 어려운 국가, 디지털 소외 계층의 코딩 교육 접근성을 대폭 높여 글로벌 기술 혁신의 주요한 평가 기준인 범사회적 영향력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3년 연속 참여한 세계 최대 규모의 에듀테크 박람회 베트쇼에서 에이럭스가 아시아 국가에서는 유일하게 ‘BETT Awards(베트 어워즈)’ 하드웨어 AV VR/AR 로보틱스 또는 디지털 장치 부문 결선에 오르며 제품 확장성 및 혁신 기술에 대한 해외 호평을 받아 괄목할 만한 글로벌 성과를 확보했다.

영국을 비롯해 스페인, 이스라엘, 헝가리,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박람회에 참석한 현지 교육업계 관계자들 사이 높은 관심을 끌었다. 특히, 영국 현지 학교 관계자들은 가장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며 직접 코딩 입문 교구를 구매하고, 영국 내 교육 스타트업에서 유통 및 현지화 관련 논의가 진행됐다. 스페인, 이스라엘, 헝가리 등 교육회사에 시제품을 판매하고 추후 해당 회사에 코딩 교육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등 논의 이어져 다양한 국가의 교육 전문 기업 담당자 및 바이어들과 수출 계약을 맺는 성과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스탠드얼론 코딩 교육 로봇인 비누(VINU)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4’에서 미국소비자기술협회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을 대상으로 심도 깊은 심사를 거쳐 수여하는 ‘CES 로보틱스 부문 혁신상’을 수상하며 제품과 기술력 양 사이드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 눈길을 끌었다. 특히 비누가 컴퓨터나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서도 어디에서나 코딩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베트쇼에서는 물론 CES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에이럭스 이다인 대표는 “올 한해 시작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 로봇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플레이어로서 굵직한 성과를 내고 있어 고무적이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럭스는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는 초격차 성장을 거듭하며 독보적인 기업 경쟁력을 입증하고, 새로운 로봇 기술 패러다임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에이럭스는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권역에서 더 나아가 유럽, 미주 지역까지 수출 규모를 넓히며 해외 국가별로 비즈니스 라인을 구축하고 수출 규모 확대를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