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블르투스5.0 대응, '블루투스 5 레디(Bluetooth 5 Ready) SoC' 출시
노르딕, 블르투스5.0 대응, '블루투스 5 레디(Bluetooth 5 Ready) SoC' 출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12.0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4배의 동작범위와 2배의 데이터 대역폭(2Mbps)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5 레디(Bluetooth 5 Ready) nRF52840 SoC(사진:노르딕)

블루투스 5.0 표준 규격은 올해 말 또는 2017년 초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블루투스 5.0은 전송 범위가 기존 4배, 전송 속도는 2배, 전송 용량도 8배로 늘어나며 전력 사용량도 줄어들며, IoT를 이용한 홈 오토메이션, 기업, 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예상된다.

현재 30000개 이상의 회사가 블루투스 SIG 멤버로 참여하고 있으며, 블루투스는 82억개 이상의 장치에 사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단일 칩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기준을 재정의한 새로운 기능 및 성능을 갖춘 블루투스 5 레디(Bluetooth 5 Ready) nRF52840 SoC를 발표했다.

출시된 단일 칩 블루투스 저에너지 nRF52840 SoC는 성능 및 기능 측면에서 모두 노르딕의 하이-엔드 nRF52 시리즈 SoC 라인업의 기준을 새롭게 향상시켰다. 이 제품은 곧 출시될 블루투스 5 사양의 새로운 장거리 범위와 높은 처리량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IEEE 802.15.4 무선 지원, 보다 방대한 플래시 및 RAM 메모리 가용성, 그리고 향상된 출력 파워와 링크 버짓(Link Budget)을 제공하는 새로운 무선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다.

또한 결제 및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 산업용 센서나 스마트 홈 등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루투스 무선 기술의 적합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장거리 동작범위와 향상된 처리량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출력 파워를 최대로 높일 경우, 블루투스 저에너지 사양인 블루투스 4.2와 비교해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nRF52840 SoC는 IEEE 802.15.4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802.15.4 무선 기술은 지그비(ZigBee)나 스레드(Thread)와 같은 스마트 홈 기술의 토대를 구성하고 있으며, 6LoWPAN 및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적응 레이어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 802.15.4를 지원함으로써 여러 다양한 무선 기술을 이용하는 IoT나 스마트 홈, 산업용 센서 무선 네트워크를 위해 상호 운용이 가능한 기반 기술로서 제품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기존의 단일 칩 솔루션으로 구현이 불가능했던 복잡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다른 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기존 nRF52 시리즈 SoC의 검증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nRF52840 SoC는 64MHz, 32bit ARM® Cortex™ M4F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이와 더불어 충분한 범용 프로세싱 성능과 부동소수점 및 DSP 성능을 갖춘 CPU를 사용하여 가장 까다로운 무선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까지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

최근 IoT가 직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nRF52840 SoC는 Cortex-M 기반 SoC에서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통합하고 있다. 또한 방대한 암호화된 암호나 키 생성 및 저장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노르딕의 제품 총괄 디렉터인 토마스 보네루드(Thomas Bonnerud)는 “nRF52840 SoC는 nRF52 시리즈의 성공을 기반으로 구현되었지만, 무선 제품 개발자들이 이전보다 훨씬 더 다양한 단일 칩 기반의 스마트 홈, 웨어러블, IoT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라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웨어러블은 지불 및 식별장치로까지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토마스 보네루드는 “새로운 블루투스 5의 장거리 기능은 블루투스를 스마트 홈 기기를 위한 통신기술의 진정한 경쟁자로 만들었으며, nRF52840은 개발자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오늘날 커넥티드 제품의 보안 문제는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며, 잘못된 결과는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노르딕은 12월 초에 블루투스 5 표준 비준 시, 블루투스 5의 장거리 및 높은 처리량 모드를 지원하는 S140 SoftDevice 및 관련 nRF5 SDK를 출시할 예정이며, 엔지니어링 샘플 및 개발 키트는 12월 6일부터 노르딕의 유통망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nRF52840의 양산 제품은 2017년 4분기에 공급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