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차세대 유망산업 ‘휴먼케어 콘텐츠’선정 개발지원
미래부, 차세대 유망산업 ‘휴먼케어 콘텐츠’선정 개발지원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7.25 19: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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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국고 50억원 투입, 10여개 콘텐츠 개발 지원
알바이오텍, < 스마트 보행 교정 콘텐츠 > - 웨어러블 센서 기반 보행 측정 장치를 개발하고, 보행 패턴 및 비정상 정도를 정량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의사결정 시스템을 개발 - 이러한 정량적 정보를 기반으로 보행 장애별 교정에 필요한 운동 및 자세 등 코칭과 결과 피드백이 가능한 교정 3D 콘텐츠

미래부(장관 최양희)는 차세대 유망산업인 ‘휴먼케어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16년에 50억원을 투입, 10여종의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오늘(25일) 밝혔다.

올해 7월에 ‘3D 뎁스(Depth) 기반 운동코칭 시스템’, ‘헤드 마운티드 디바이스(HMD)를 네트워크로 연계한 싸이클 게임’, ‘인공지능(AI) 기반 노약자 감성 연계 로봇’ 등 9종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과제는 2년에 걸쳐 업체당 개발비로 약 4억원이 지원되고, 8월중에는 추가로 2종의 콘텐츠가 선정될 예정이다.

‘휴먼케어 콘텐츠’는 병원 치료의 보조와 예방에 중점을 두는 콘텐츠로 고령화(高齡化) 시대를 맞아 휴먼케어 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미래부는 지난 2013년부터 지원을 시작하였다.

또한 미래부는 이 사업을 통해 국민 건강을 증진하고, 어르신 등의 병 예방으로 사회적 의료비용을 절감함은 물론, 개발된 콘텐츠를 해외시장에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휴먼콘텐츠는 개발과 상용화에 약 2년의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지원된 사업의 성과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허와 상표,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만 67건을 획득하였고 지원을 받은 ㈜헬스맥스 등 20여개 기업에서 238억원의 매출과 121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뒀다.

특히 ㈜알바이오텍의 ‘스마트 보행교정 콘텐츠’는 국내 5개 종합병원에서 임상장비로 운영 중이며, 외국 장비의 1/5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하여 약 2,600억원 규모인 국내시장에 대한 수입대체가 전망된다.

참고) 국내‘보행 분석 및 치료 시스템’은 2016년 기준 2,680억으로, 영국 VICON社나 미국의 Tekscan社에서 수입하여 사용되며, 대당 3~5억의 고가임

디게이트, < 맞춤형 운동코칭 콘텐츠 > 3D depth 동작 인식 기반 개인 맞춤형 운동코칭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구동을 위한 실시간 인터랙션 퍼스널 트레이닝 CoD(Contents on demand) 기기 개발

또한 ㈜디케이트가 개발한 ‘맞춤형 운동코칭 콘텐츠’(뇌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자의 25개 관절의 종합적인 움직임을 분석, 질환 및 손상의 정도를 판단하여 운동처방 제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의료수가가 적용되는 장비로 인정되었고, 벤처투자회사로부터 3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하였다.

이밖에 ㈜픽스게임즈가 개발한 ‘인터랙션 AR 휴먼케어’는 상하이 소재 테마파크(‘중국조인트벤쳐설립’이 110억원 투자)에 납품키로 MOU가 체결되었으며, 이를 계기가 중국권에의 진출확대가 기대된다.

미래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국장은 “휴먼케어 시장에 구글, DNAFit 등이 참여하여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중이다.”고 언급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이 산업에 우리의 의료기술과 디지털콘텐츠 기술을 결합하여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제품이 개발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2016년 휴먼케어콘텐츠 개발지원 선정된 9개 업체 및 선정과제이다.

1>디게이트(주) 과제명은 '실시간 인터랙션 기술 기반 개인 맞춤형 운동코칭 콘텐츠 및 기기 개발'이며, 내용은 3D Depth 동작인식 기반 복합 휴먼케어콘텐츠 및 개인 맞춤형 운동코칭 서비스 개발이다.

2> (주)맨엔텔 과제명:'근력강화와 인지능력 및 균형능력 향상 콘텐츠가 결합된 휴먼케어 시스템 개발'로 바닥과 신체에 착용된 센서로 운동동작 인식과 실감디바이스의 실감효과를 활용하여 스트레스 해소, 체력발달, 인지능력향상, 균형감각 증진, 재활훈련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3> 링크젠(주) 과제명:'웨어러블기반의 스마트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구축', 내용은 HMD(Head Mount Device)를 활용한 가상현실 네트워크 자전거 싸이클 게임 개발

4> (주)비앤디 과제명:'다양한 스마트 센서 기반의 맞춤형 휴먼케어 서비스를 위한(사람, 자동차 등) 데이터에 적응적인 Any-Care', 내용은 주요 관찰 대상(어린이, 노약자 및 차량 운전자 등) 및 적용 분야에 따라 스마트 센서 및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생체 신호 혹은 자동차의 운행 정보 등 차별화된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휴먼케어 서비스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및 Any-Care 콘텐츠 개발

5> 알바이오텍(주) 과제명:'스마트 보행패턴 분석 시스템과 보행 교정 및 개선 콘텐츠 개발' 내용은 웨어러블 센서기반 보행 측정콘텐츠 및 보행패턴 분석 알고리즘 개발

6> 픽스게임즈 과제명:'인터랙션 AR휴먼케어' 내용은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AR)콘텐츠 개발 및 인지장애 극복 에듀케이션 콘텐츠 개발

7> (주)인더텍 과제명:'eye-tracking 연동형 인지 집중력 훈련 시스템 개발' 내용은 인지과학과 뇌과학에 근거하여 주의력 저하가 있는 인지장애자와 인지저하 위험군을 대상으로 주의력 저하 예방과 회복과 강화 훈련을 재공하기 위한 IT 기반 주의집중력 향상 콘텐츠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u-Health 시스템을 개발

8> (주)네터스 과제명:'노약자의 안전과 감성치료를 위한 기계학습(AI) 기반 스마트 인형 및 서비스 시스템 개발' 내용은 노인의 생활 안전과 정서 안정을 위해 고안된, 생활 밀착형 IoT 기술과 AI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인형 개발

9> 이원다이애그노믹스게놈센터(주) 과제명:'스포츠관련 유전자 분석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액 구축사업' 내용은 생활 스포츠인 및 엘리트 선수들의 유전자(DNA)를 검사하여 각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신체적 특성을 분석하고 본인에 맞는 운동종목 제안, 경기력 증진 및 개인 유전자의 잠재적 요인 등의 특성을 찾아서 스포츠인의 운동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는 생활스포츠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스포츠 유전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휴먼케어콘텐츠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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