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꿈의 열차 ‘하이퍼루프’ 실용화에 선도적 출발!
UNIST, 꿈의 열차 ‘하이퍼루프’ 실용화에 선도적 출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7.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1일(목) 13시 30분 자연과학관에서 '하이퍼루프 국제 심포지엄' 개최
UNIST, 정연우 교수 하이퍼루프 디자인(사진:UNIST)

UNIST(총장 정무영)는 초고속 교통 시스템 ‘하이퍼루프’의 핵심 요소 기술 개발에 나선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꿈의 열차 ‘하이퍼루프’를 현실화하는데 UNIST가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앞장서는 것이다.

UNIST, 정연우 교수 하이퍼루프 설명도(사진:UNIST)

'하이퍼루프'는 진공 튜브 안으로 캡슐 형태의 열차가 사람이나 물건을 실어 나르는 튜브형 고속열차 시스템이다. 철도 등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최소의 비용으로 건설 및 운행이 가능한 친환경운송수단으로 2013년 8월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제시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UNIST, 정연우 교수 하이퍼루프 디자인(사진:UNIST)

열차가 이동하는 튜브 내부는 공기를 제거해 공기저항이 최소화되어 최대 시속 1200km/h의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이는 시속 800km/h로 이동하는 비행기보다 빠르고, KTX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다.

UNIST는 ‘유루프(U-Loop) 프로젝트’를 통해 ‘하이퍼루프’의 핵심 요소인 튜브 내 공기의 저항을 줄이고, 마찰을 최소화하는 열차 부상 및 추진 기술 개발에 나선다. 프로젝트에는 5년 간 14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되며 기계 및 원자력공학부의 이재선, 이재화 교수,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의 김효일, 정지훈, 한기진, 캐서린 김(Katherine Kim) 교수,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의 정연우 교수 등이 참여한다.

‘하이퍼루프’의 가장 큰 과제는 열차의 이동 시 발생하는 마찰과 튜브 내 공기의 저항을 줄이는 것이다. ‘유루프’ 연구진은 이를 위해 열차 앞부분과 내부에 설치할 ‘공기 압축기’를 자체 설계해 수축된 열차 앞 쪽 공기를 빨아들여 열차 뒤로 내보낼 계획이다. 이 경우 공기의 저항도 줄이고 추진력도 얻을 수 있다. 

 

'하이퍼루프 국제 심포지엄' 프로그램

'하이퍼루프 국제 심포지엄' 프로그램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