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현대로템, 터키 고속철 수주 협력
철도연-현대로템, 터키 고속철 수주 협력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2.2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연-현대로템, 성공적 수주 및 사업수행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현대로템이 사상 첫 고속철 수출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사진 중앙 왼쪽)과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사진 중앙 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로템)

현대자동차그룹의 종합중공업회사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터키 고속철 사업 성공적 수주 및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기환 철도연 원장,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철도연과 현대로템 간 업무협약은 올 하반기 발주가 예상되는 터키 고속철 사업의 성공적 수주에 목적을 두고 있다. 터키는 현재 앙카라~시바스, 앙카라~이즈미르를 연결하는 총 1077km 구간의 고속철 노선을 건설 중에 있다. 터키 철도청은 올 하반기 중 이 신규노선에 투입될 고속철 640량에 대한 입찰공고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규모는 3조원 규모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철도연과 현대로템은 터키 고속철 사업 수주를 위해 입찰제안서 작성 단계부터 프로젝트 수주 후 사업수행까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된다. 성공적인 사업 수주를 위해 공공기관인 철도연에서 직접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다.  

터키는 2023년 공화국 설립 100주년을 맞아 철도산업 육성 및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철도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으로부터의 기술이전을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 

이에 철도연과 현대로템은 외국으로부터의 기술이전 경험, 자체 고속열차 개발 및 상용화 실적,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HEMU의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고속철 기술이전을 전면에 강조하며 발주국인 터키를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김기환 철도연 원장은 “한국 고속철 기술의 첫 해외진출 성공을 위해 그동안 연구기관으로서 축적해 온 역량을 총 집결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은 “터키 현지에서 고속철 사업을 수행한 적은 없지만 앞서 수행한 다양한 전동차 사업을 통해 신뢰를 쌓아오고 있다”며 “철도연을 비롯한 정부 관계부처의 아낌없는 지원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업 수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