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한국대표 최준호)가 자사 5G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솔루션이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와 미국 내 선도적인 이동통신사업자들로 구성된 인증 포럼인 PTCRB의 검증을 거쳐 세계 최다 수준의 5G NR 프로토콜 적합성 테스트 항목을 제공한다고 24일 발표했다.
모바일 생태계는 검증을 마친 키사이트의 독보적인 프로토콜 테스트 항목을 활용해 글로벌 모바일 통신 표준 기구인 3GPP가 설정한 사양을 준수하면서 5G NR 디바이스 인증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테스트 항목에 대한 조기 접근은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각종 시나리오의 검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
키사이트의 5G 프로토콜 적합성 툴세트는 키사이트 5G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솔루션 제품군의 일부로, 주파수 범위 1(FR1)과 주파수 범위 2(FR2) 전반의 NSA(non-standalone) 모드에서 가장 많은 수의 GCF 검증 5G NR 프로토콜 테스트 항목을 제공한다.
툴세트는GCF와 PTCRB의 검증을 거친 SA(standalone) 모드에 대한 프로토콜 테스트 항목을 독자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SA 모드는 새로운 3GPP 코어 네트워크 아키텍처인 5GC(5G core)를 활용하여 5G NR의 모든 잠재력을 실현하며, 그 결과 초저지연과 더 큰 용량을 요구하는 새로운 테스트 항목이 발생한다.
키사이트 무선 테스트 그룹 부문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카일라시 나라야난(Kailash Narayanan)은 “동일한 플랫폼에서 GCF와 PTCRB의 검증을 거친 세계 최다 수준의 RF 및 프로토콜 적합성 테스트 항목을 제공하는 키사이트는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가 5G 디바이스 인증을 효율적으로 가속화하고 전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에게 5G 상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소비자 시장과 융합 산업 부문 모두에 요구되는 eMBB(enhanced mobile broadband)와 초저지연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폭넓은 5G 사용 사례를 보다 빠르게 배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 퀄컴테크놀로지스와의 협력을 통해 업계 최초로 FR1 NSA 모드에서 GCF로부터 RF 복조 및 무선 리소스 관리(RRM)에 대한 5G NR 적합성 테스트 항목 검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또한 올해 초 키사이트는 최초로 FR2 NSA 모드의 RF와 FR1 SA 모드의 프로토콜에 대한 5G NR 테스트 항목을 PTCRB에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키사이트의 5G 프로토콜 적합성 툴세트를 사용하여 테스트 랩을 비롯한 이동통신사업자와 칩셋 및 디바이스 제조업체는 FR1과 FR2 주파수 대역에서 조기 설계부터 인증 및 제조에 달하는 워크플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디바이스를 검증할 수 있다. 이 솔루션 제품군은 키사이트의 UXM 5G 무선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통 플랫폼에서 폭넓은 테스트 항목에 조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