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고성능 코팅기술 특허, 중소기업에 이전해
RIST, 고성능 코팅기술 특허, 중소기업에 이전해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1.1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활용 특허 판매를 통한 중소기업과의 상생 도모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원장 우종수)가 레이저신호를 이용한 자동코팅기술 특허를 국내 중소기업에 매각했다. RIST는 지난해 12월 23일 금속 부식방지처리 전문업체인 ㈜징가코리아와 특허지분의 양도계약을 체결하고, 해양 및 연안의 철강구조물의 해수부식을 방지하는 자동화 용사코팅기술(Thermal Spraying)의 특허를 매각하기로 했다.

해양 및 연안의 철강 구조물은 해수부식 방지를 위해 용사 코팅 기술(Thermal spraying)을 적용하여 알루미늄(Al) 및 아연(Zn)계 소재를 코팅해야 하는데, 대면적의 철강 구조물에 대한 코팅은 현장에서 수작업으로 진행되어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코팅 성능 및 작업 속도에 많은 편차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해양 구조물은 사용 중 유지보수작업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코팅 성능의 편차가 더욱 치명적이다. 

RIST가 양도한 특허는 레이저 신호장치를 활용해 현장에서 작업자가 분사 거리 및 분사기의 이동 속도를 일정하게 제어함으로써 코팅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RIST는 매년 300여건 이상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있으며, 설립부터 지금까지 1만여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여 현재 3,00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RIST는 향후에도 RIST특허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미활용 특허를 판매함으로써 대외적으로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연구원 차원에서는 판매수익을 연구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용사코팅(Thermal spraying) : 분말형태의 재료를 화염이나 플라즈마 등 고온의 열원을 이용하여 용액상태로 만들어 분사하는 기술로 부품을 코팅하는데 이용된다. 특히 발전소 터빈, 선박, 자동차엔진 및 우주왕복선 등의 부품 내열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응용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