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연산 프로세서를 탑재한 DSP 무선 근육 센서 개발
고급 연산 프로세서를 탑재한 DSP 무선 근육 센서 개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12.20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및 재활 분야, 최대 254 대의 무선 근육 센서 동시 사용 가능
내부에서 연산한 ARV(정류된 평균 값)을 무선으로 통신하는 모습(사진:스포츠감지)

스포츠 및 재활 분야용 계측기기 및 영상 기기를 제공하는 일본 (주)스포츠 감지(スポーツセンシング)는 센싱 고급 연산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적분 연산 등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무선 근육 센서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제품의 특징은 근전 계측부는 생체 신호 측정에서 무시되기 쉬운 게인 변경(가변 증폭기) 기능을 탑재하여 신호 얻은 어려운 분들까지 폭넓게 대응이 가능하며, 고급 연산 프로세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필터링 적산 연산도 가능하다.

또한 무선 통신 기능 표면 근전도 측정(EMG 측정)을 실시, 활성 전극형 근육 센서 로거를 통합 한 무선 근육 심전도에서 신체 동작에서의 근전도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동시에 여러대의 동시측정도 가능하다.

DSP 무선 근육 센서(건식)

개발된 제품의 특징으로는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에 의한 적분 연산, 필터링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과 진동 처리 프로그램은 교체가 가능하며, 무선 제어가 가능한 프로그래머블 증폭기를 탑재, 근전 센서 감도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1Gbit의 대용량 메모리를 탑재, 확실한 측정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 전용 내장 충전 배터리는 연속 약 4 시간 작동하며, 여러 무선 근육 센서 동시 사용 가능(최대 254 대에 제어 신호를 일제히 송신 가능)하다. 제품은 건식 타입과 습식 타입의 2 종류가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