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극한 환경에서 A/D 변환 가능한 고속 및 고해상도 SAR ADC 출시

업계 유일 1 Msps 완전 ACE-Q100 인증 1 Msps 16비트 SAR로 고온 및 전자기 환경에서도 동작하는 12가지 신제품 디바이스

2019-03-11     최광민 기자

더욱 빠른 속도와 고해상도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고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12가지 새로운 SAR(Successive Approximation Register)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와 함께 신제품 SAR ADC 포트폴리오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컴패니언 차동 증폭기를 출시했다.

고온 및 극한 전자기 환경에서도 동작하도록 설계된 MCP331x1(D)-xx 제품군에는 업계 유일의 1 Msps(million samples per second) 완전 ACE-Q100 인증 16비트 SAR가 포함되어 있어 자동차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신뢰성을 제공한다. MCP6D11 차동증폭기는 시스템 내 ADC의 완벽한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저왜곡, 고정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MCP331x1(D)-xx 제품군은 500 ksps에서 1 Msps에 이르는 속도 옵션으로 12비트, 14비트 및 16비트의 해상도를 지원하므로 개발자들은 개발에 적합한 ADC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제품군은 1.8V의 낮은 고정 아날로그 공급전압(AVDD)과 저전류 동작(1 Msps당 1.6 mA 및 500ksps당 1.4 mA의 표준 유효 전류)을 통해 넓은 풀스케일 입력 범위를 유지하면서도 소비 전력은 극도로 낮다.

이들 디바이스는 1.7V~5.5V 범위의 넓은 DVIO(Digital I/O interface Voltage)를 지원하므로 마이크로칩의 PIC32, AVR, Arm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 대부분의 호스트 디바이스들과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외부 전압 레벨 시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MCP331x1(D)-xx 제품군은 단일 엔드형 및 차동 입력 전압 측정 옵션 모두를 지원하므로 시스템이 두 가지 임의의 파형 간 차이를 변환할 수 있다. 고정밀 데이터 수집, 전기차 배터리 관리, 모터 컨트롤 및 스위치 모드 전원장치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이 AEC-Q100 인증 제품군은 혹독한 환경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한다.

소형 아날로그 신호를 추가 노이즈 및 왜곡 없이 고속, 고해상도 ADC에 올바르게 연결하는 것은 커다란 도전과제다. 마이크로칩의 MCP6D11 차동증폭기는 ADC를 올바르게 운용할 수 있도록 왜곡이 적고 정밀도 높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이같은 과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이크로칩의 혼합 신호 및 리니어 사업부의 브라이언 리디어드(Bryan J. Liddiard) 부사장은 “ADC 시장 및 애플리케이션들은 보다 높은 해상도와 빠른 속도, 그리고 높은 정확도를 목표로 발전하고 있다”며, “또한 낮은 소비 전력과 패키지의 소형화 역시 상당히 중요하며, 마이크로칩의 신제품은 이러한 모든 요건에 모두 부응하는 제품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