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헤드셋 연결성 표준 수립을 위해 ICVR 설립
VR 헤드셋 연결성 표준 수립을 위해 ICVR 설립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05.3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SB-C 디스플레이포트를 바탕으로 한 업계 표준, VR 생태계 성장 촉진
VR 헤드셋 연결을 위한 표준을 만들기 위해 설립(사진:ICVR)

ICVR(ICVR, LLC)이 LG 전자, 아날로직스 세미컨덕터(Analogix Semiconductor), 텐센트(Tencent) 및 델(Dell)이 스마트폰과 PC 및 그 밖의 소비자 가전 제품과 같은 가상현실 소스(VRS) 기기를 헤드 장착 디스플레이(HMD: head-mounted display)와 어떻게 연결하고 상호작용하게 할지에 관한 커넥티드 VR 인터페이스(ICVR™)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했다.

USB-C™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를 바탕으로 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및 합성현실(MR) 헤드셋의 연결성(connectivity)을 위한 업계 공개 표준인 ICVR은 VRS와 HMD 간에 가상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고품질 멀티 채널 오디오와 높은 해상도의 비디오 그리고 머리 추적(head tracking) 측정 데이터를 전달한다. 또한 업계 표준 콘텐츠 보호를 위한 기술도 이용 가능하다. 

USB-C를 통한 DisplayPort를 기반으로 한 ICVR ™ 표준은 VR / AR 소스 장치가 헤드 장착 디스플레이와 연결되고 상호 운용되는 방법을 정의(이미지:ICVR)

헤드 장착 디스플레이에서 VR 소스 기기를 분리한다는 것은 VR HMD에는 무거운 배터리가 없고 열이 나는 CPU도 없으며 사용자의 머리 옆으로 무선전파도 전송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편안하고 실감나는 고성능 VR 체험을 위한 헤드셋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ICVR 표준은 휴대폰을 기반으로 하는 VR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값비싼 스크린과 센서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모바일 기기의 아키텍처를 단순화시켜준다. 

LG 전자의 신제품 개발 담당 우람찬(Ramchan Woo) 부사장은 “ICVR 연결성 표준은 각기 다른 VR 솔루션 제조업체 기기들 간의 상호운용성을 허용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자신들이 쓰는 VR 헤드셋이 ICVR을 준수하는 스마트폰이나 PC와 잘 조화를 이룰 것이라는 확신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시 말해 이는 한 제조업체의 VR 소스 기기가 다른 제조업체의 VR 또는 AR 헤드셋과 호환된다는 것이다”며

“이는 하드웨어 제조업체, 개발자 및 콘텐츠 창출자가 VR 제품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더 나은 VR 사용자 체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USB 타입-C의 보편성은 소유권에 묶인 프로토콜과 커넥터를 없애주며 이는 전체 VR 생태계에 이익이 된다. 

델의 최고기술책임자인 리암 퀸(Liam Quinn)은 “업계가 더 나은 VR/AR/MR 체험을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의 공개 표준을 정의하고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우리 지도자 역할의 일부이다”며 “오늘날 VR 헤드셋을 연결시키고 작동시키는 데는 다양한 케이블이 관련되는데, 우리의 목표는 필요한 성능과 품질을 유지하고 설정을 단순화할 수 있는 단일 케이블로 연결시키는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 ICVR, LLC 개요 

ICVR, LLC는 ICVR 규격의 개발, 채택 및 촉진을 감독하고 관리한다. ICVR 규격은 LG전자, 아날로직스 세미컨덕터, 텐센트 및 델이 가상 현실 헤드셋 연결성을 위한 공개표준으로 개발했다. ICVR, LLC는 아날로직스 세미컨덕터가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icvrllc.org를 참조하거나 또는 Twitter@ICVRLLC 계정을 팔로우 하거나 링크드인(LinkedIn)에 접속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이메일(adopter@icvrllc.org)을 통해 알 수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