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 및 시뮬링크 기술 세미나’ 성료
매스웍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 및 시뮬링크 기술 세미나’ 성료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5.2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매트랩 등
세미나전경

매스웍스(한국대표 이종민)의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 기술 세미나’가 업계 연구원, 엔지니어 및 개발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5일(목) 서울 코엑스컨퍼런스룸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매트랩 및 시뮬링크는 공학 및 과학 문제 해결과 개발그룹 간의 협업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을 분석, 설계 및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테크니컬 컴퓨팅 언어이다. 특히, 전 세계 유수의 국방 및 우주항공 기업들이 최신 전투기, 무인 항공기, 우주 비행물체, 첨단 무선 시스템 및 SDR(Software Defined Radio) 등의 주요 프로젝트에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매스웍스의 이번 세미나는 솔루션 활용에 대한 다양한 발표를 통해 기업들이 설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매스웍스코리아의 임직원들과 업계 관계자들이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 분야 최신 기술에 적용된 설계 및 검증 솔루션에 대한 경험 및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세미나전경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번 세미나는 두 트랙으로 발표가 이뤄졌다. 매스웍스코리아 김영우 전무는 공통 세션으로 진행된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트렌드와 기술의 도입현황’ 발표에서 매트랩과 시뮬링크의 적용사례를 소개하면서 세계적인 방산업체들이 어떻게 모델기반 설계와 테크니컬 컴퓨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트랙1에서는 매스웍스코리아 김종남 차장이 ‘이미지 프로세싱 및 컴퓨터 비전’에 대한 발표를 통해 영상에서 객체를 검출 및 추적하며 라이다(LiDAR) 프로세싱과 같은 3차원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또한, 영상처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매트랩의 기능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자율 주행 시스템 툴박스(Automated Driving System Toolbox) 등 매스웍스 제품을 활용한 사례들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매스웍스코리아 이제훈 차장은 트랙2에서 ‘무기 체계 소프트웨어 설계 및 검증 – 모델 검증’ 세션을 통해 소프트웨어 표준에 따른 각 개발 단계의 모델 설계 및 검증 방법에 대해 연설했다. 특히 자동차 및 국방항공 분야 전자 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으로 소프트웨어의 복잡도가 증대됨에 따라,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프로토타입 구현 및 테스트 등에 이르기까지 전체 개발 과정에서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기반 설계 및 검증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진 매스웍스코리아 유용출 과장은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정적 분석 도구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무기 체계 SW 개발 및 관리 매뉴얼의 정적시험 관련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한 정적 분석 도구인 폴리스페이스(Polyspace) 제품군을 소개했다.

매스웍스코리아 이종민 대표는 “매트랩 및 시뮬링크는 고도의 안정성과 정밀함이 요구되는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 분야의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스템 모델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들을 민첩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모델을 훈련시키고 안정성을 검증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첨단 기술을 더욱 안정적이고 비용효율적으로 개발 및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매스웍스의 기술력에 대해 연구자 및 엔지니어들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