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2차 컨퍼런스 개최 결과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2차 컨퍼런스 개최 결과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5.12.16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 융합을 통한 “신산업 및 서비스 구축” 논의의 장(場) 마련

산업통상자원부(윤상직 장관)와 산업창의융합포럼(오영교 운영위원장)은 12월 15일(화)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2차 컨퍼런스를 ‘창의적 융합을 통한 신산업 및 서비스 구축’이라는 주제로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창의적 융합을 통한 신산업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비스니스 모델에 대해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민관의 역할과 시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기조강연을 맡은 박태현 원장(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우리의 과거와 현재의 과학기술을 비교하고 다가올 미래의 발전모습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미래융합기술’에 대해 강연하였고 특히 "영화 ‘스파이더 맨’에 나오는 장면이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닌 현실로 만들고자하는 우리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융합을 통한 기술발전의 미래상을 생각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의 활동을 총 결산하는 자리로써 각 분과에서 개발한 비즈니스 모델 중심으로 신산업과 서비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한 분과별 강연에서 첫 번째 분과강연을 맡은 황도연 사장(오비고)은 ‘스마트카 융합 서비스’라는 주제로 자동차의 신시장의 전망을 제시하고, 우리가 준비해야할 미래를 제시했다.

두 번째 ‘에너지 사물인터넷(이하 IoT) 서비스’라는 제목으로 편리분과의 음병찬 위원(카카오)은 IoT를 활용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이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을 통한 미래 시장 전망을 조망했다.

다음은 김재호 전자부품연구원 팀장은 ‘IoT 플랫폼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개발·사용중인 IoT 플랫폼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개발 방향화 전략적 육성방안을 소개와 안전분과의 지수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장은 ‘자동차 부품 분야의 중소 제조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스마트 제조융합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스마트 제조 기술을 적용한 사례를 통한 미래 제조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배경한 대한상공회의소 팀장이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하나인 스마트 공장 사업을 소개하고 적용사례를 제시하여, 제조업의 미래를 조명하엿고 조재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가 스마트 정보서비스 구축을 통한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기업지원 서비스를 소개하였다.

김윤년 계명대학교 교수는 현대 대표적인 이동수단인 자동차와 이를 운전하는 운전자를 위한 ‘운전자 건강안전 및 사고 예지 예측 사업’을 통해 운전자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자동차 사고예방과 운전자를 보호한다는 발표와 마지막으로 김준연 SK 텔레콤 상무는 중저소득국가의 일차의료 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스마트보건소의 소개와 시범서비스 결과를 소개하여 향후 관련 사업의 발전 방향을 조망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사회와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유망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신산업과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오영교 산업창의융합포럼 위원장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주제인 편리, 안전, 건강을 중심으로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자리”이며 “향후 산업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정책적 지원 방안도 모색할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산업부는 이번 컨퍼런스를 "변화하는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창의적 융합을 통해 발굴된 신산업의 단면을 엿보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융합적 산업의 사회 확산 및 사업화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향후 단기적 성과창출보다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들을 수립하여 추진할 생각이다.

한편, 향후 산업창의융합포럼에서는 지속적으로 사회‧산업적 이슈에 대해 산‧학‧연이 참여하여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컨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은 발표 내용 및  발표자이다.(기조 강연, 분과별 주제 발표)

ㅇ 개회사 및 축사, 환영사 - 오영교 운영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이영수 원장(생기원)

ㅇ 기조 강연 - 미래융합기술(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박태현 원장)

ㅇ 스마트 편리분과

- 스마트카 융합 서비스(오비고 황도연 사장) - 에너지 IoT 서비스((주)카카오 음병찬 이사) - IoT 플랫폼 전략(전자부품연구원 김재호 팀장) 

ㅇ 스마트 안전분과

- 자동차 부품 분야의 중소제조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스마트 제조 융합 기술(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수영 실장) - 스마트 공장 사업 소개(대한상공회의소 배경한 팀장) - 지식서비스 발전에 따른 중소기업 혁신 방향과 서비스 전략(아이온  조재호 이사)

ㅇ 글로벌 헬스케어분과 

- 운전자 건강안전 및 사고예지예측사업(계명의대 동산의료원 김윤년 교수) - 스마트 보건소(SPHC)해외시범 사업의 효과(SK 텔레콤 헬스커넥터 김준연 상무) 

다음은 발표자 양력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