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개의 배터리 세트로 5년 동안 작동하는 스마트 도어록
한개의 배터리 세트로 5년 동안 작동하는 스마트 도어록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2.2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떠한 토폴로지로 설계를 할 것인가? 이 선택은 왜 중요한가?

선형 레귤레이터, 부스트(스텝업), 벅(스텝다운)은 대부분의 스마트 도어록에 사용되고 있는 전력장치 토폴로지이다. 어떠한 토폴로지로 설계를 할 것인가? 이 선택은 왜 중요한가?

분석가들은 2020억 개 이상의 장치가 2020년까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한다.(출처:Gartner)

IoT(사물 인터넷) 기기의 성공 여부는 사용자 편의성에 달려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편의성이란 전자기기의 연결과 제어가 쉬운 것을 말한다. 이렇게 연결된 전자기기의 유지보수는 적을수록 좋은데, 배터리 교체를 위해 얼마나 자주 전자기기의 작동을 멈춰야 하는지가 대표적인 예이다.

스마트 도어록의 전력 공급장치는 SimpleLink™ 블루투스 저에너지 CC2640R2F 솔루션 등의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도어록을 열고 닫기 위한 DRV8833 등의 모터 드라이버, LED 등의 여타주변장치를 지원해야 한다. 

배터리에서 부하로 전압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다. LDO(low dropout) 선형 레귤레이터를 사용해서 스텝다운하거나, 부스트 DC/DC 컨버터를 사용해서스텝업하거나, 벅 DC/DC 컨버터를 사용해서 스텝다운하는 것이다.

그림 1> LDO를 사용한 스마트 도어록의 블록 다이어그램

그림 1>은 TPS76625 같은 LDO를 사용한 스마트 도어록의 기본적인 블록 다이어그램을 보여준다. 엔지니어들이 LDO를 선택하는 것은 가격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LDO의 IC 가격은 벅(스텝다운)이나부스트(스텝업) 컨버터 IC보다 저렴하다. 하지만 선형 회로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배터리 수명을 단축한다.

그림 2> 부스트 컨버터를 사용한 스마트 도어록 블록 다이어그램

그림 2>는 TPS61030 같은 부스트 컨버터를 사용했을 때의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모터 드라이버를 위해 4개의 AA 배터리가 부스트 토폴로지를 지원하도록 재정렬하고, 무선 MCU를 배터리에 곧바로 연결하고있다. 이렇게 하면 매우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모터 드라이버를 위해 부스트 컨버터를 사용해서 고전력으로 변환하면 절대적인 수치 상으로 그만큼 더 높은 전력 손실이 이어진다. 이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그림 3> 벅 컨버터를 사용한 스마트 도어록 블록 다이어그램

그림 3>은 벅 컨버터를 사용했을 때의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효율 수치는 TPS62745 초저전력 벅 컨버터를 사용했을 때 제공되는 것이다. 초저전력 컨버터를 사용하면 시스템의 대기 모드에서 효율을 크게향상시킬 수 있다. 스마트 도어록은 도어록을 열고 닫을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은 대기모드다.

그림 4> 각기 다른 전원 토폴로지로 배터리 수명 비교

그림 4> 는 각기 토폴로지의 배터리 수명을 비교하고 있다. 이 그래프는 도어록을 하루에 12회 열고 닫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배터리 수명은 무선 MCU로부터 연결 빈도와 비례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누군가 도어록을 열려고 하는지 인식하기 위해서 무선 MCU가 더 자주 연결될수록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연결 사이의 간격이 500ms일 때 4개 AA 알카라인 배터리를 사용해 60개월(5년)의 배터리수명이 가능하다.

이 글에서는 각기 다른 전원 토폴로지를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스마트 도어록으로 배터리 수명 연장” 백서(바로가기)와 4개의 AA 배터리를 사용해서 5년 이상의 배터리 수명 제공하는 스마트 도어록 레퍼런스 디자인링크(바로가기)에서는 더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