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ETRI, 중소기업과 ‘NB-IoT’ 단말기술 국내최초 개발
KT-ETRI, 중소기업과 ‘NB-IoT’ 단말기술 국내최초 개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02.1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협력으로 국내 사물인터넷 경쟁력 강화 및 생태계 활성화 기여
행사를 마치고 KT와 ETRI, 중소기업 담당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은 앞줄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IITP 이재학 CP, ETRI 김영진 부장, 네스랩 송봉섭 상무, 파이칩스 고진호 사장(사진:KT)

KT(회장 황창규)는 ETRI(원장 이상훈)와 중소기업들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저전력으로 넓은 지역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NB-IoT’ 단말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해 3월부터 연구해 온 이 기술을 위해 KT는 개방형 IoT 서비스 플랫폼 및 단말 검증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ETRI는 주관 연구기관으로서 NB-IoT 시스템 설계를 담당했다. 또 참여 중소기업들은 모뎀과 프로토콜, 디바이스, RFIC 개발을 맡아, 모든 참여업체와 기관이 설계부터 개발까지 밀접한 기술교류를 통해 이번 기술 개발에 성공하게 되었다.

또한 KT와 ETRI는 15일 중소기업들과 함께 대전 ETRI 연구소에서 기술시연 행사를 열어 NB-IoT 시범용 단말을 공개하고, 단말을 활용한 IoT 서비스로 ‘차량 토탈 케어’와‘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함께 시연하였다. 이 NB IoT 단말을 활용하면 다양한 IoT 서비스 개발 및 검증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ETRI 이동응용모뎀연구실 조권도 실장이 ‘스마트 주차’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차량 토탈 케어’ 서비스는 차량의 문열림 감지 센서를 통해 침입이 감지되면 즉시 차주와 보안센터에 통보하여 대응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며, ‘스마트 주차’서비스는 차량 감지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공간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해 주는 사물인터넷 서비스이다.

KT와 ETRI는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이번에 선보인 시범용 단말을 상용 NB-IoT 단말 시험장비와 호환성 검증 후, 2월 중 단말용 칩셋(SoC: System on Chip) 개발에 착수하여 궁극적으로 칩셋 국산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의 5G 국책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개발은 KT와 ETRI를 비롯하여 네스랩, 네스원, 파이칩스 등 국내 중소기업들이 참여하였다.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최초로 사물인터넷 기술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KT 융합기술원 신경섭 선임이 NB-IoT 단말 및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이미5G 중소기업 협력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과 5G 생태계를 구축한 바 있는 KT는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물인터넷 생태계 확장,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국내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ETRI 정현규 5G기가서비스연구부문장은 “본 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Io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로 기대한다”며, 향후 단말 및 기지국의 활용도를 높이고 다양한 IoT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소기업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뤄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T 이동면 융합기술원장은 “금번 NB-IoT 단말 기술 시연 성공은 KT와 ETRI가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사물인터넷 생태계 활성화에 끊임없이 매진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KT는 NB-IoT 단말 칩셋 국산화와 함께 KT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