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스파크랩, 국내 최대 규모 ‘6기 데모데이’ 개최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스파크랩, 국내 최대 규모 ‘6기 데모데이’ 개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5.12.15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크랩은 해외 진출을 지향하는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들을 찾아 투자하고, 다양한 지원
스파크랩이 12월 11일 제6기 데모데이를 개최했다.(사진제공: 스파크랩)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스파크랩(SparkLabs, www.sparklabs.co.kr)이 12월 11일 제6기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2,300명의 인원이 등록했으며 인도네시아, 홍콩, 중국, 일본, 대만, 미국 등 다양한 나라의 투자자들을 비롯 450명의 투자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스파크랩의 파트너 프랭크 미한은 “한국과 아시아의 에너지는 놀라울 정도”라고 표현하며 “앞으로 한국에서 마크 주커버그와 같은 차세대 기업가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스파크랩 6기 데모데이에서는 각 회사들의 발표와 더불어 Mike Lee, Toni Ko, Justin Kan과 같은 글로벌 창업 경험자들이 패널로 참석하는 다양한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6기 멤버에는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제공하는 ‘와홈’, 소셜미디어 스타와 기업을 연결하는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넥스트메이커스’, Kpop TV를 선보인 ‘빅브레인랩’,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하는 ‘센트비’, GIF 파일을 쉽게 촬영 및 편집하고 공유하게 해주는 ‘픽픽’, 다양한 규격의 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 도어락 개발기업 ‘아마다스’, 비트코인에 활용되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락코’까지 총 7개의 회사가 참여하며 그간의 성과를 보였다.

제6기 데모데이를 개최한 스파크랩의 이한주 대표(사진제공: 스파크랩)

스파크랩 이한주 대표는 “이번 행사는 일반적인 데모데이와 성격이 달랐다. 지금 한국의 창업과 엑셀러레이터는 초기 단계로 현재는 창업과 성장 과정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창업자의 성공이 투자자의 성공으로 연결이 되어야만 다시 재투자가 이루어져 창업지원 활성으로 순환이 되는 구조가 자리잡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스파크랩이 창업에서 성장 그리고 투자자의 성공까지의 방법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대안 제시는 세계 탑 5호스트 회사인 호트스웨이의 창업부터 성장 매각까지 모두 경험한 스파크랩 이한주 대표의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연사로 초대된 Mike Lee는 헬스케어 및 피트니스 분야의 선두 플랫폼인 MY FITNESS PAL의 공동창업자로 2015년 초 UNDER ARMOUR에 약 4800억에 인수되었다. Toni Ko 역시 NYX의 창업자로 L’Oreal 에 약 5,000억원에 인수되었다. 이 둘은 창업에서 성장 그리고 최근 글로벌 회사에 M&A를 통해 자금을 회수하는 경험을 모두 해봤다. 이들의 경험담은 데모데이에 참석한 창업자뿐만 아니라 투자자 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현재 세계 탑 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의 파트너 Justin Kan의 초청 역시 창업 환경과 시장 진입 그리고 기업과의 투자 연계까지 글로벌을 타켓으로 하는 스파크랩의 의지가 잘 보였다. 스파크랩 데모데이의 성공은 이렇게 한발 앞선 준비자세와 글로벌을 향한 분명한 본인만의 색깔을 가졌기에 가능했다.

스파크랩 6기 소개
와홈 www.wahome.co.kr 이웅희 CEO
와홈은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유저들은 와홈을 통해 잘 훈련된 믿을 만한 가사도우미를 직접 고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사도우미 서비스는 고소득 다평수 가정에서만 이용하는 고급 서비스이다. 하지만 와홈은 저소득 1인/2인 가구 유저들까지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의 2,600여명의 가사도우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홍콩과 일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넥스트메이커스 www.thenextmakers.com 이승진 CEO
넥스트메이커스는 소셜 미디어 스타와 기업을 연결하는 마케팅 플랫폼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셜미디어 스타들을 통한 광고는 일반적인 공식 홍보 영상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쉽게 시청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팔로워 수에 따라 광고 효과가 일정하게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넥스트메이커스는 한국, 중국을 중심으로 약 100여 개의 뷰티 광고 컨텐츠를 제작하였으며, 게임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빅브레인랩 www.bigbrainlab.com 조성문 CEO
빅브레인랩은 빅데이터 K-POP 음악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ChartMetric을 개발하고 있다. 전세계의 Kpop 팬들과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ChartMetric을 통해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Youtube, Spotify, iTunes 뿐 아니라 각 지역별 차트,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소셜 계정 정보, 더 나아가 빌보드 등의 기사들을 모아 함께 분석한다. 이를 통해 ChartMetric Index(CM Index)를 개발하였으며 실시간으로 그 변화를 볼 수 있고, 서로 다른 노래나 가수들을 비교할 수 있다. 향후 다른 장르와 다른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센트비 www.sentbe.com 최성욱 CEO
센트비는 더 싸고, 빠르고,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해외송금 시장은 1년 거래액이 한국만 해도 40조 원에 달하는 큰 시장이다. 그런데 이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은행의 해외송금 서비스는 비싸고, 느리고, 번거롭다는 문제가 있다. 센트비는 비트코인을 활용한 새로운 해외송금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송금은행, 중개은행, 수취은행이라는 중간 단계들을 제거하였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더 싸고, 빠르고,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픽픽 www.picpic.world 오현웅 CEO
픽픽은 언제 어디서든 생동감 넘치는 GIF 파일을 촬영, 편집,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특정 순간을 극대화시켜 주고 무한 반복해주는 GIF 파일은 각종 SNS에서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시장에 출시된 GIF 제작 어플리케이션들은 기술력이 낙후되어 있어 컨텐츠의 양과 질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픽픽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도가 높으면서도 용량이 작은 GIF파일을 짧은 시간 내에 만들어 주며, 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아마다스 www.amadas.kr 박은민 CEO
아마다스는 다양한 규격의 도어에 간편하게 자가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 도어락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도어락은 다양한 규격의 도어에 호환되지 않았고, 설치를 위해 도어에 구멍을 뚫는 공사가 필요해 자가설치에 어려움이 있었다. 아마다스는 이를 해결할 기술을 개발, 해외 및 DIY 도어락 시장을 공략할 역량을 확보하였다. 현재 제품을 다양화하여 IoT를 접목한 상위 버전의 도어락을 개발하고 있다.

블락코 www.blocko.io 김원범 CEO
블락코는 비트코인에 활용되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수십년 간 사람들은 보안 관련 문제들을 은행이나 정부와 같은 믿을 만한 제 3자에게 위임해 왔다. 하지만 각종 해킹 이슈나 사건들이 발생하는 등 기존 방식의 문제점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분산 장부 네트워크 기술은 완벽한 보안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 구축에는 섬세한 디자인과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블락코는 사업자 및 개발자들에게 Coinstack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에 기반한 서비스의 구축을 돕는다.

스파크랩 소개

스파크랩은 창업자들을 위하여 창업자들이 설립했으며 설립자 모두 한국과 미국에서 법인을 설립한 바 있는 기업가들이다. 스파크랩은 글로벌 지향 엑셀러레이터로, 해외 진출을 지향하는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들을 찾아 투자하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및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40개의 스타트업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및 투자 받았으며, 동문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최근 30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미미박스를 비롯하여 KnowRe, 5Rocks, 망고플레이트 등이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