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융합의 미래, ‘문화융합 심포지엄’에서 논의하다
문화융합의 미래, ‘문화융합 심포지엄’에서 논의하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5.12.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12. 16.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융합 우수사례 및 발전방향 등 논의
지난 11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중구 문화창조벤처단지 마무리 공사 중인 현장을 방문해 차은택 문화창조융합본부 단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문화융성위원회,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 문화창조융합본부(본부장 차은택)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문화융합 심포지엄’이 12월 16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문화를 중심으로 한 융합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미래를 창조하는 새로운 전통, 새로운 문화’라는 주제 아래 문화예술·전통문화 등 문화자원을 중심으로 문화와 기술 간의 융·복합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미디어예술계의 선구자 제프리 쇼, 영국의 융합형 창의축제 ‘퓨처 페스트’ 큐레이터인 팻 케인 등 기조연사로 참여

기조강연에서는 ▲미디어예술계의 선구자인 제프리 쇼(Jeffrey Shaw·홍콩시립대학 크리에이티브 미디어대 미디어예술 석좌교수)가 ‘미디어예술 이후의 예술(가제)’라는 주제로,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 가져온 변화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영국 국립과학기술예술재단(NESTA)에서 주최하는 융합형 창의축제 ‘퓨처 페스트(FutureFest)’의 큐레이터인 팻 케인(Pat Kane)은 두 번째 기조연사로 나서 ‘문화와 기술의 생동하는 역동성’이라는 주제로 문화융합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문화융합 심포지엄 - 미래를 창조하는 새로운 전통, 새로운 문화

또한 이번 심포지엄은 <세션1> ‘융·복합의 현재-기술과 예술의 상호 혁신’, <세션2> ‘융·복합의 미래-전통의 재창조와 새로운 가능성’ 등 총 2개의 섹션을 통해 문화융합이 제시하는 다채로운 화두를 던질 계획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과 유진상 교수가 기술과 예술이 결합한 ‘기술 기반 예술’의 새로운 창작 경향과 사례를 소개한다. 시제이 이앤엠(CJ E&M)의 대표 음악채널인 엠넷(Mnet)의 한동철 제작국장은 최근 홍콩에서 성황리에 개최된 ‘엠넷아시아뮤직어워드(MAMA)’ 등의 공연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문화기술이 융합되어 이뤄낸 새로운 공연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문화융합 심포지엄 - 미래를 창조하는 새로운 전통, 새로운 문화

두 번째 세션에는 미디어예술가 이이남 작가가 미디어예술을 활용해 동서양 명화를 재해석한 새로운 시도에 대해 소개하고, 구글코리아의 김윤경 프로그램 매니저는 인터넷 가상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박물관과 미술관에 실감나게 접근할 수 있는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문화융합의 현주소를 소개할 예정이다.

문화융합 심포지엄 - 미래를 창조하는 새로운 전통, 새로운 문화

또한, 개회와 두 번째 세션에 앞서 ‘감성놀이터’, ‘에브리웨어’ 등 미디어예술가들의 작품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이 작품들은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통해 인간의 체험과 감각을 확장하고, 교육 등 산업으로의 확장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재기 넘치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화융성위원회는 창의와 혁신의 근간인 ‘문화’가 중심이 된 ‘문화융합’은 문화융성과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며 문화와 과학기술 분야의 융·복합을 통해 전통문화는 물론, 문화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재발견하고 확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문화와 산업을 혁신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향후 문화 분야의 융·복합 활성화를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장등록을 통해 심포지엄에 참석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문화융합 심포지엄 사무국(02-2152-5013)으로 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