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 글로벌, 2017년 ID 기술 트렌드 전망
HID 글로벌, 2017년 ID 기술 트렌드 전망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1.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중요성 및 의존도 증가와 더불어 IoT 활용 사례 늘어날 전망
이미지:HID, 편집:본지

HID글로벌이 2017년 ID기술 사용 변화에 관한 전망을 발표했다.  모바일 기기 및 첨단 스마트 카드 기술 도입이 증가할 것이며, 클라우드의 중요성 및 의존도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환경 및 사물인터넷(IoT) 상에서 보안 및 신뢰에 대한 개념이 혁신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7년의 시장 트렌드는 트러스티드ID가 정부, 금융 및 의료 시장 등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산업에서 스마트 카드,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임베디드 칩뿐만 아니라 기타 ‘스마트’ 기기와 함께 사용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변화는 레거시 시스템으로부터 NFC, 저전력 블루투스 및 첨단 스마트 카드 기술로의 전환을 가속화 시켜 전세계 기업 및 정부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지난 해 모바일 ID기술 도입이 획기적인 진전을 이룬 것을 기반으로 나왔다. HID 글로벌은 업계의 전반적 트렌드를 잘 반영하듯, 광범위한 모바일 솔루션을 통해 많은 고객을 확보했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ID 증명 솔루션을 원하는 잠재고객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HID 글로벌의 스테판 와이딩(Stefan Widing) CEO는 “HID 글로벌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평가하고 도입하는 파트너 및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얻은 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2017년 전망을 내놓게 되었다,”며 “HID 글로벌은 지난 수 년 동안 주요 기술 변화에 앞장서 왔다. 기업들이 광범위한 분야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려 하고 있어 2017년은 보안업계에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이는 고객들이 향후 더욱 연결된 환경에서 다양한 활동을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모바일과 스마트 카드의 트러스트 ID를 사용하는 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말했다.

HID글로벌은 기업들이 다양한 기존 및 신규 활용 분야에서 어떻게 트러스트 ID를 생성, 관리, 사용할 지에 영향을 미칠 4가지 주요 트렌드에 관한 전망을 내놓았다.

<모바일 기기 및 첨단 스마트 카드의 도입 증가는 트러스티드 ID의 필요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지난 수 년간 IT에 소비자 트렌드가 도입된 것처럼 2017년에는 물리적 출입부터 클라우드 기반 리소스 로그인, 맞춤 주문형 문서 인쇄, 원격 인쇄된 크리덴셜 구축 또는 휴대전화, 웨어러블, 스마트 카드에서 트러스티드 ID 사용을 통한 기타 트랜잭션 및 일상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보안의 소비화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보안, 개인정보보호 및 편의성을 통합하는 트러스티드 ID는 애플리케이션 및 트랜잭션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인증 및 개인화된 보안 액세스를 제공할 것이며, 보안 업계는 더욱 연결되고 있는 스마트 사무실, 빌딩 및 기타 환경에서 사람, 기기, 데이터 및 사물에 부여된 트러스티드 ID의 위험기반 인증을 위해 컨텍스트 또는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접근을 허용하는 완전한 ID 관계 관리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디지털 ID 공통 관리 플랫폼 생성을 위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통해 클라우드에 더욱 중점을 둘 것이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민첩성과 효율적인 비용 관리는 물론 더 많은 도달 범위, 유연성, 보안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모바일 근무 환경이나 디지털 상거래, 또는 관계 관리에서 보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및 플랫폼간 상호 의존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은행, 정부, 의료시장 및 기타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시장에서 물리적 다중 요소 인증 및 IT 접근 제어는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보안 강화를 위해 통합 시스템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러한 모델은 관리자가 온 보딩에서 오프 보딩에 이르는 전체 ID 수명주기 동안 통합 시스템을 보다 쉽게 구축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또한 직원의 역할이 조직 내에서 변경 되었을 때에도 현재 직무에 필요한 정보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직원 액세스 권한을 관리감독 할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더욱이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뱃지 발급 및 인코딩에 대한 관리 서비스 모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리적 ID카드 크리덴셜 발급에 있어서도 디지털 혁신을 경험할 것이다.

<IoT를 통해 더 많은 사람, 장소 및 사물간 연결이 확대되면서 트러스티드 IoT(IoTT)를 보장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IoT의 영향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자 경험 확대 및 보호, 사용자 지정 및 향상을 위해 트러스티드 ID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기업들은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실시간 위치 시스템, 존재 및 근접 기반 위치 기능, 상태 관리 솔루션, 비콘 및 클라우드 기반 모델을 활용해 프로세스 및 운영 간소화를 추구할 것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점점 더 에너지 효율, 생산성 및 안전 지향적 활용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환경 관리, 회의실 예약, 시청각 장비 및 알람을 자동 구성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공간의 거주자 신원을 파악해야 하며, 저전력 블루투스 기반 솔루션은 기존의 보안 증명에 위치기반 기술의 예측 분석 및 기능을 추가하여 보안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기업 및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에 트러스티드 ID가 더욱 적용될 것이다.>

트러스티드 ID는 단순한 애드 온 기능이 아닌 임베디드된 기능으로 더욱 많은 곳에 활용될 것이다. “설계보안(security by design, SbD)” 트렌드는 다양한 활동, 서비스 및 산업에서 디지털ID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일반적인 보안 액세스 활용 사례와 함께, 비상 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직원 총원 파악 및 실시간 건물 내 인원 수 확인 기능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이다.

트러스티드 ID 사용 및 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은 임시 사무실, 모바일 근로자의 증가 및 개방적이고 유연한 작업 공간의 필요 등 근무환경의 진화에 기인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업뿐만 아니라 중장비 차량의 이용 증명, 학생 보호 및 운전자 신분 확인 등 일상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트러스티드 ID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트렌드는 각 시장의 요구 사항에 맞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공을 촉진할 것이다.

- 은행은 디지털 ID 혁신은 고객의 직불카드 및 신용카드의 발급 및 갱신방식부터 사기 피해를 줄여주는 대역외(Out-of-Band, OOB) 모바일 푸시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채널에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며, 보다 쉽게 금융기관의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디지털 ID 는 사용자의 실제 ID(생체 인식)와의 연동을 통해 업계 전반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정부는 트러스티드 ID는 시민들이 정부 기관 및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및 기타 크리덴셜은 혁신적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발급 및 이용 방식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이다. 국가 및 지방 정부에서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및 기타 모바일 ID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신분증이 물리적 문서에서 점차 휴대전화로 옮겨지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과 혁신적인 물리적, 논리적 기능의 결합은 보안, 개인설정, 물리적 문서 발행 및 관리의 향상을 가져와 정부기관들에게 위조를 방지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헬스케어시장은  점점 더 연결되는 의료환경에서, 의료기관들은 장비, 시설, 환자 데이터 및 전자 처방전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동시에 환자 경험 개선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더 나은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병원에서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의료기관들은 강력한 인증 및 새로운 IoT 애플리케이션의 결합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 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