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PI, 미피 13C 센서 인터페이스 규격 발표
MIPI, 미피 13C 센서 인터페이스 규격 발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01.10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바이스의 모든 센서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연결하는 칩대칩(chip-to-chip) 인터페이스 제공
MIPI 얼라이언스 사양 - 멀티미디어 Chip-to-Chip

모바일 및 연결 기기 업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규격을 개발 및 제정하는 국제 기관인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가 스마트폰과 IoT 디바이스, 자동차 시스템을 능률화하는 센서 인터페이스 규격, 개량형 집적 회로간 통신(Improved Inter-Integrated Circuit)인 미피(MIPI) I3CSM을 지난 9일 발표했다.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의 이사장 조엘 훌룩스(Joel Huloux)는 “발표된 미피(MIPI) I3C는 통일 규격 중심으로 많은 센서 인터페이스 접근법을 통합하기 때문에 중요한 기점이 된다”고 말했다.

미피 I3C는 스마트폰과 사물인터넷, 자동차, 기타 제품 디자인에 센서 통합 과제 해결하고 모바일 커넥티드 제품의 센서 확산을 지원하며, 개발자들에게 더 큰 디자인 옵션 기회를 제공하고 시스템 차원의 실행비를 감축하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시장 진입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Automobile System Diagram

또한 I2C, SPI, UART를 새로운 접근법으로 통합하고 이 솔루션은 종합적이고 확장가능하며, 레거시 디바이스(legacy devices)를 지원하면서 기능과 특징의 슈퍼세트를 제공하며, 디바이스의 모든 센서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연결할 수 있는 칩대칩(chip-to-chip)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두 개의 선을 사용하는 표준 CMOS I/O 상에서 실행되며, 규격은 최대 클록 속도 12.5 MHz를 달성하고 고성능 HDR(high-data rate) 모드 옵션을 제공한다. 미피 I3C는 I2C에 비해 승수(order of magnitude) 이상의 광대역을 제공하며 전원의 일부를 사용한다.

미피 얼라이언스 센서 워킹 그룹(MIPI Alliance Sensor Working Group)이 센서 생태계 전반에 걸쳐 기업에게 규격의 혜택을 보장하기 위해 미피 I3C를 개발했으며, 참여 업체는 구글, 인텔, 퀄컴, NXP, 아날로직스(Analogix),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  래티스(Lattice), 미디어테크(MediaTek Inc.), 퀵로직(QuickLogic), 소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시놉시스(Synopsys Inc.) 등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