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세계 최초 고정밀도 LCD 패널용 '오토모티브 칩세트' 출시
로옴, 세계 최초 고정밀도 LCD 패널용 '오토모티브 칩세트'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1.10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피드미터, 사이드미러에도 대응 가능한 기능 안전 대응 라인업 전개
고정밀도 LCD 판넬용 기능 안전 도입 오토모티브 칩세트(사진:로옴)

최근, 클러스터(자동차 계기판) 및 카 내비게이션, 전자 미러 등의 LCD 패널화가 급격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용도의 확대에 따라 패널의 대형화 및 고정밀도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LCD 패널의 대형화 및 고정밀도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LCD 패널을 구동하는 드라이버, 컨트롤러의 다채널화가 필요하여, 시스템 구축과 동작 검증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칩세트 공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전자 미러 등 이상 상태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사고의 미연 방지에 기여하는 기능 안전도 필요하다.

로옴(ROHM)은 로옴 그룹의 라피스 세미컨덕터(LAPIS Semiconductor)가 자동차의 클러스터 및 카 내비게이션 등에서 채용이 추진되는 대형·고정밀도 LCD 판넬용으로 차량용 LCD 패널의 구동 및 제어를 실행하는 패널용 칩세트를 개발했다고 오늘(10일) 밝혔다.

칩세트 블록도

이번에 개발한 칩세트는 업계 최고의 HD/FHD(High Definition/Full High Definition) 클래스 고정밀도 LCD 패널을 구동하는 게이트 드라이버, 소스 드라이버, 타이밍 컨트롤러 (T-CON)와 이를 최적으로 동작시키는 파워 매니지먼트 IC(PMIC), 감마 보정 IC로 구성되어 있다.

각 IC가 정보를 수시로 공유함으로써 세계 최초로 LCD 판넬용 디바이스에 기능 안전을 도입하여, 자동차에서 요구되는 높은 품질을 실현했다. 이상 상태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스피드미터 및 사이드미러의 LCD 패널에도 대응 가능하다.

참고) 기능 안전이란 '감시 장치 및 방호 장치 등의 부가 기능에 의한 리스크 저감 대책'이며, 안전 방책(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견해) 중 하나로 자동차 분야에서의 기능 안전은 전자 시스템의 고장 등으로 인해 기능 부전이 발생한 경우에, 인체에 대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리스크를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억제하여 안전하게 하는 것이다. 자동차 안전 규격으로서 ISO26262가 있다.

또한, 칩세트의 최적화를 통해 폭넓은 사양에 대응 가능하도록 개발함과 동시에 타이밍 컨트롤러에 Fail 검출 기능을 탑재하여 동작을 검증함으로써 다양한 고정밀도 LCD 패널을 구축할 수 있으며, 세트는 현재 출하 중이며, 2017년 1월부터 월 5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한다.

칩세트는 자동차기기에서 업계 최고의 HD / FHD 클래스 고정밀도 LCD 패넬을 구동하는 게이트 드라이버, 소스 드라이버 (각 드라이버는 라피스 세미컨덕터 제품), 타이밍 컨트롤러와 이를 최적으로 동작시키는 파워 매니지먼트 IC, 감마 보정 IC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개의 IC로 구성된다.

폭넓은 해상도에 대응하는 칩세트 라인업

주요 특징으로는 칩세트를 구성하는 각 IC에는 예상되는 고장 모드를 상호 검출하기 위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LCD 드라이버의 파괴 및 박리, LCD로의 입력신호 등의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피드백하여, 칩세트로서 보완적으로 패널의 이상 상태를 검출할 수 있다. 또한 기능 안전을 도입함으로써, 스피드미터 및 사이드미러의 LCD 패널화로 인해 우려되는 중대한 사고의 미연 방지에 기여한다.

칩세트의 기능 안전으로 검출 가능한 LCD 판넬의 이상 상태 예

예를 들어, 사이드미러의 LCD 패널이 사람이 없는 화면 상태에서 멈춰버린 경우, 운전자는 화면이 멈춰있는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이 접근했을 때 중대한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기능 안전으로서 화면의 상태를 검출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칩세트의 기능 안전으로 검출 가능한 LCD 판넬에 이상이 있을 때 파워 매니지먼트 IC는 이상 검출을 위해 더블 레지스터화 하는 복귀용 오토 리프레시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노이즈 등의 영향에 대해서도 높은 신뢰성을 구현한다.

평가용 어플리케이션 보드(사진:로옴)

이밖에 칩세트로서 폭넓은 사양에 대응하여 다양한 HD/FHD 클래스의 고정밀도 LCD 판넬을 구축할 수 있으며, 타이밍 컨트롤러는 Fail 검출 회로를 탑재하여, 칩세트의 동작을 검증할 수 있으며, 파워 매니지먼트 IC의 각 출력 설정은 IC 내의 레지스터 값 변경만으로 간단히 변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판의 공통 설계화 및 개발 공수기간을 대폭 줄여준다.

한편 로옴은 칩세트를 간단히 평가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보드 및 레퍼런스 디자인, 매뉴얼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형·고정밀도 LCD 판넬용 기능 안전 도입 오토모티브 칩세트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