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성장하고 있는 ADAS 에코시스템
자율주행, 성장하고 있는 ADAS 에코시스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1.0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 아키텍처는 저전력 소모로 매우 복잡한 이미징 및 신호 프로세싱 처리에 최적화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사진:본지DB)

최근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가 자율주행일 것이다. 자동차의 ADAS 및 자율 주행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제조업체가 해결해야 하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과제를 TI사의 ADAS 에코시스템의 예를 들어 살펴본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이 있다. 두 사람이 함께 일할 때 효율성과 생산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두 사람의 팀이 한 사람보다 나은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복잡한 일을 하기 위해 두 명의 팀을 더 많은 인원으로 늘리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자.

개개인은 각자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역량을 갖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항공 산업의 경우, 항공 교통관제사는 들어오고 나가는 트래픽의 흐름을 관리한다. 승무원은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돌보고, 수화물 책임자는 승객의 수화물이 올바른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착하도록 한다. 그 외에도 많은 사람이 항공 산업과 관련된 복잡한 일을 처리한다.

차선 이탈 경고, 사물 감지, 운전자 모니터링, 자동 비상 제동과 같은 것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기술은 다양한 방식의 센서(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로부터 데이터를 포착하고, 입력 센서 데이터를 분석적으로 처리하며, 자동차를 제어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인 기술에 대한 상위 수준의 관점이다.

그렇다면 단일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전자 기술 및 소프트웨어와, 카메라 기반 차선 이탈 경고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요건을 살펴보자.

Front camera System Block Diagram

우선, 견고하면서 크기가 작은 카메라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그 다음에는 가공되지 않은 카메라 데이터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구현해야 하므로 다양한 빛 조건에서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끝으로, 차선 표시를 검출하기 위한 분석 프로세싱이 필요하다.

Surround view/rear camera System Block Diagram

TI는 ADAS 및 자율 주행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적인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회사로, TDAx 프로세서의 능력과 ADAS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제품 사양 사이의 상관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다.

레이더 System Block Diagram

TI의 TDAx 시스템-온-칩(SoC)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 임베디드 비전 엔진(EVE) 벡터 프로세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와 같은 전문적인 용도의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HWA)를 통합한 이종 아키텍처에 의해 차별화되는데, 이 이종 아키텍처는 저전력 소모로 매우 복잡한 이미징 및 신호 프로세싱 처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SoC만큼 중요한 보완적인 개발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는 제조업체 및 1차 협력업체가 전체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도록 한다. TI는 ADAS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설계 서비스에 있어 전문성을 갖고 있는 회사와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1차 협력업체 및 제조업체가 혼자 힘으로 개발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복잡한 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율 주행 개발 보드인 ‘알파(Alpha)’(사진:TI)

최근 TI의 오토모티브 프로세서 팀은 RT-RK의 자율 주행 개발 보드인 ‘알파(Alpha)’의 출시와 더불어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는 TI의 ADAS 에코시스템을 발표했다. RT-RK는 디지털 신호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임베디드 서비스 및 제품 개발 회사다.

TI와 협력해 TI의 TDA2x 프로세서 제품군 중 3개 제품을 사용한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를 출시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는 TDA2x SoC의 비전 분석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작업을 최소화하여 고객이 자율 주행 솔루션에서 필요로 하는 높은 성능 요구를 수월하게 달성하도록 한다.

RT-RK와의 협력 관계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의 장점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이다. 이 협력적 에코시스템의 강점은 RT-RK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Electronica” 전시회에서 개발 보드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RT-RK 개발 보드를 출시하고 파트너 솔루션의 통합을 시작했을 때 확인되었다.

RT-RK는 다른 TI 파트너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MMS의 이미지 튜닝 서비스, FotoNation의 운전자 모니터링 솔루션, KPIT의 전방 카메라 차선 이탈 경고, 그리고 TI의 서라운드 뷰 데모 소프트웨어 등이다.

파트너가 제공하는 각각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이미 TI의 TDAx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RT-RK 개발은 RT-RK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내에서 통합해 줄일 수 있다.

TI의 에코시스템 네트워크는<하드웨어>멀티 센서 이미징, 융합, 자율 주행 개발 보드, <양산급 알고리듬>전방 카메라, 서라운드 뷰, <양산급 이미징 지원> 이미지 파이프라인, WDR(wide dynamic range), 깜박임 완화 등의 기술적인 전문성을 포함하고 있다.

ADAS 또는 자율 주행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나 이러한 기능을 갖춘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업체가 반드시 모든 것을 혼자서 할 필요는 없다.  TDAx 제품군 같은 솔루션을 기반으로 개발할 때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업계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의 역량을 활용하면 기대치에 상당한 효과를 얻을수 있으리라 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