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퀴티-ST, 자동차 기기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기술 공동 개발
에어비퀴티-ST, 자동차 기기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기술 공동 개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1.0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효율적이고 안전한 자동차용 다중-URL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활성화
이미지편집:본지

최근 자동차는 중요한 시스템 및 유용한 기능을 구동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세서, 텔레매틱스 제어장치(TCU), 전자 제어장치(ECU)에 대한 의존도를 더하고있다. 따라서 무선 통신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은 자동차 제조 업체는 물론이고 공급 업체, 소비자는 필수적이다.  

IH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향후 자동차 업계에 무선 통신은 큰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전세계 시장규모는 2015년 27억 달러(약 3조2천억원)에서 2022년에는 350억 달러(약 41조 8천억원)로 불어날 것으로 보니며, 자동차 제조 업체는 관련 소프트웨어 리콜과 사이버 보안 조치에 소요되는 비용을 완화하는 곧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커넥티드 차량 서비스 분야의 선도기업인 에어비퀴티(Airbiquity)는 자사의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관리 제품과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텔레매틱스와 커넥티비티 프로세서 텔레마코(Telemaco) 계열 제품에 통합하는 OTA(물리적인 연결없이 Wifi를 통해 펌웨어등을 업데이트 하는 것, over-the-air) 작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이니셔티브의 핵심 구성 요소는 에어비퀴티의 Software & Data Management 제품 및 코레오(Choreo)와 ST의 텔레마코(Telemaco) 커넥티비티 및 텔레매틱스 프로세서이며, 차량 게이트웨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텔레매틱스, 커넥티비티 시스템 등 응용 프로그램 분야를 지원한다. 양사는 초기 통합의 성능을 이미 확인하고 향후 최적화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에어비퀴티의 Software & Data Management 제품 및 코레오(Choreo) 서비스 제공 플랫폼은 커넥티드 차량을 대상으로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보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 한다. 또한 다양한 차량 시스템 분야, 연결성 장치, 통신 네트워크, 백 오피스 IT 시스템 기존 및 신흥 커넥티드 차량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제공 업체도 통합 할 예정이다.

ST의 텔레마코 텔레매틱스 및 연결성 프로세서 제품군은 자동차 텔레매틱스 및 커넥티비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세싱 솔루션을 대상으로 하는 저전력 시스템 온칩이다. 최신 Dual ARM Cortex-A7 프로세서, 통합 오디오 ADC 및 DAC,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 CAN(Controller Area Network) 인터페이스를 위한 ARM Cortex-M3에 기반한 향상된 암호화 기능과 분리 서브 시스템, ETH AVB( Audio Video Bridging) 컨트롤러를 포함한 표준 연결성 인터페이스의 완전한 세트 등을 갖추고있다.

에어비퀴티의 CEO인 카미아르 모인자데(Kamyar Moinzadeh)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고성능 엔드투엔드 무선 솔루션으로 자동차 업계에 대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면서 "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의 결합 제품은 자동차 업계에 엄청난 혜택과 자동차 이외의 미래 사물인터넷(IoT) 분야에 잠재력을 주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