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TODAY 발표
인텔-BMW-모빌아이, 자율주행차 40대 실제 주행 실증한다.자율주행에 강력한 머신러닝 및 딥러닝 시뮬레이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능 탑재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1.05 20:52
CES2017에 전시중인 Intel-BMWGroup-Mobileye 공동 자율주행 컨셉트카(사진:인텔)

4일(현지시간) CES 2017 공동 기자회견에서 인텔, BMW, 모빌아이는 금년 하반기까지 40여대의 자율주행차가 실제 도로에서 시험 운행한다고 공동 발표했다. 또한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3사가 이루어 낸 성과를 공개했다. 3사는 미국과 유럽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범 기간을 통해 BMW 7 시리즈에 포함된 인텔과 모빌아이의 최첨단 기술을 추가적으로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작년 7월에 공개된 인텔, BMW, 모빌아이 협력관계의 연장선이다. 이후 3는 타 자동차 개발자 및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최첨단 디자인을 설계하고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드데 적용할 수 있도록 확장가능한 아키텍처를 개발했으며, 개별 핵심 통합 모듈에서 완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까지 광범위하게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

BMW AG 개발부서의 경영 이사회 멤버 클라우스 플뢸리히(Klaus Fröhlich)(사진:인텔)

BMW AG 개발부서의 경영 이사회 멤버 인 클라우스 플뢸리히(Klaus Fröhlich)는 "자율주행을 현실로 만드는 일은 인텔과 모바일아이 공동의 목표이다. 이 파트너십은 자율운전차량을 상용화시키기 이전에 극복해야 할 엄청난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과 인재를 갖추고 있다."라며,

"때문에 우리는 확장성 측면에서 제조업체, 공급 업체 또는 기술 회사 등의 참여를 이미 고려하고 있다.“라며 “올해 우리가 개발한 차량이 실제 교통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테스트될 것이다. 이는 2021년 BMW 그룹 최초의 완전 자율주행차량인 BMW iNEXT 출시의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텔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Matthew Krzanich)(사진:인텔)

인텔 CEO인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Matthew Krzanich)는 "업계 관점에서 우리는 이미 개발 비용을 공유하고 리소스를 투입해 완전한 자동화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개발 속도 향상의 이점을 얻고 있다. 차량에서클라우드 시스템으로의 연결은 자동차가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며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누릴 수 있게 한다.“라면서

"이것이 바로 이 파트너십이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이유이다.우리는 명확하고 공유된 목표와 혁신, 민첩성, 책임감의 문화를 가진 전담 팀을 설립했다.“라고 말했다.

모빌아이 공동 창립자겸 회장이자 CTO인 암논 샤유아(Amnon Shashua)(사진:인텔)

모빌아이 공동 창립자겸 회장이자 CTO인 암논 샤유아(Amnon Shashua)는 "지난 6 개월 동안 우리는 고속도로와 도시 지역 모두에서 자율 주행을 위한 최첨단 솔루션을 설계하는데 있어 놀라운 발전을 보였다. 이 솔루션은계열사들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정의됐다.“ 라며,

“협력의 일환으로 BMW 그룹은 주행 제어 및 동역학을 담당한다. 또한, BMW는 자사 협력업체를 통해 본 플랫폼을 확장함 시킴으로써 고성능의 시뮬레이션 엔진 설치 및 자동차 전반의 부품 통합, 제조 및 원형제작을 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인텔은 파트너십을 통해 차량에서 데이터 센터까지 혁신적인 고성능 컴퓨팅 요소를 제공한다. 새로 출시된 자율 주행용 인텔 ® GO™ 솔루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세서 및 FPGA 기술이 포함되어 자동차 산업의 엄격한 열 및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자동차의 힘과 가장 효율적인 전력사용의 균형을 맞추는 기능을 담당한다. 

자동차 내에서 인텔 GO 솔루션은 확장 가능한 개발 및 컴퓨팅 플랫폼으로 센서 융합, 운전 정책, 환경 모델링, 경로 계획 및 의사 결정 등의 주요기능을 제공하며, 데이터 센터에서 인텔 GO는 고성능 인텔 ® 제온 ® 프로세서에서 인텔 ® 아리아 ® 10 FPGA 및 인텔 ®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 및 인텔 ® 너바나™ 플랫폼에 자율주행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강력한 머신러닝 및 딥러닝 시뮬레이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한다.

모빌아이는 자동차 등급의 기능 안전 및 저전력 성능을 제공하는 독점적인 EyeQ®5 고성능 컴퓨터 비전 프로세서를 지원했다. EyeQ®5는 360도 서라운드 뷰 비전 센서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한편 로컬리제이션을 지원한다. EyeQ®5 인텔 CPU 및 FPGA 기술과 함께 각각의 자율주행차량을 통합시키는 중앙 컴퓨팅 플랫폼을 구성한다.

또한 모빌아이는 BMW 그룹과 협력하여 센서 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비전, 레이더 및 라이더(Light detection and ranging)센서를 통해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완전한 차량 주변 환경 모델을 구성한다. 모빌아이의 강화된 학습 알고리즘은 차량시스템에 인공지능을 부여함으로써 복잡한 운전상황에 맞추어 운전 정책을 수립 할 수 있다.

한편, 자율주행차량 플랫폼의 개발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BMW와 모빌아이는 하드웨어 샘플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2021년에 소개 될 BMW iNEXT 모델은 BMW 그룹의 자율주행 전략의 토대가 될 것으로 BMW그룹은 이 모델 이후 자사의 고자동화 모델군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수아 기자  yosich@hanmail.net

<저작권자 © 세미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Copyright © 2017 세미나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38라길 9, 2F  |  대표전화 : 02-6124-3331  |  팩스 : 02-6338-4243
등록번호 : 서울 아03947  |  발행인 겸 편집인 : 전유준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정한영  |  기사제보 및 문의 : webmaster@seminartoday.net
세미나투데이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