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빅데이터 활용한 과학적 행정체제 전환
창원시, 빅데이터 활용한 과학적 행정체제 전환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6.12.26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서서히 오는 것이 아니라 '쓰나미'처럼 몰아칠 것이기 때문에
안상수 시장(사진:창원시)

최근 창원시의 시민 소통창구인 '열린시장실'이 올해 접수된 9천323건의 각종 민원을 유형별, 분야별, 계절별, 키워드 등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해소 사례가 많은 공감을 얻은 바 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26일 간부회의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체제 전환'을 촉구했으며, 또한 빅데이터 전문가 채용과 부서별 전문인력 양성방안 마련도 지시했다.

안상수 시장은 "기존 아날로그방식 행정체제에서는 107만 시민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고 투명성도 낮으며 정책 결정 과정에서 여론조사나 설문, 전문가 자문 등의 단편적 방법은 다수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고 정책 공급자가 중심이 되는 단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스마트도시 기반조성 완료보고회 전경(사진:창원시)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빅데이터'를 행정에 도입하면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적 행정을 추진할 수 있고 일본 도쿄는 상하수도 처리, 전력관리 부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서울은 교통사고와 주차문제, 버스 노선 결정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시장은 "우리 시도 작년부터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다"면서도 "아직은 기초적인 수준이므로 빅데이터 전문가 채용과 부서별 전문인력 양성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조속한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안상수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은 서서히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쓰나미'처럼 몰아칠 것이기 때문에 익숙한 것을 버려야 미래가 보인다"며 "기획예산실을 중심으로 전 부서는 기존의 주먹구구식 행정체제에서 탈피해 선제적으로 객관적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체제로 전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창원시는 급변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지능 세계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정책 모델을 발굴해 도시 전 분야에 ICT 신기술을 접목한 메카시티 창원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2017년~2021년 5개년 창원시 지역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19일 시청 제4회의실에서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