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U가 내가 말하는 것을 알아듣는다!
MCU가 내가 말하는 것을 알아듣는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12.2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의 저전력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확실한 몇 마디만 인식할 수 있으면 된다
이미지:TI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말을 알아듣는 전자 기기가 늘어나고 있다. Siri나 Cortana 같은 앱이 탑재된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랩톱은 검색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주거나 주변의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굉장한 기능의 앱이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프로세싱 성능과 메모리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컨트롤러(MCU)는 음성을 인식하기엔 너무 작다고 오해하는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MSP432™ MCU(사진:TI)

확실히 MCU는 저전력과 작은 크기 때문에 사람의 말을 모두 알아 듣기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소형의 저전력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확실한 몇 마디만 인식할 수 있으면 된다. 예를 들어 “커피를 데워줘”나 “전등을 꺼줘” 같은 것이다. TI의 저전력 MSP432™ MCU를 사용해서 바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해 보았다.

TI는 C 코드로 작성된 음성 인식기 라이브러리를 최근 발표했었다. 이는 MSP432 MCU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문구를 배제하면서, 최대 11개의 문구를 인식한다. 나만의 문구를 이 인식기로 몇 번 거듭해서 말하기만 하면 그 문구를 인식할 수 있다.

MSP432P401R, MSP432P401M Functional Block Diagram

이 라이브러리 기능의 장점으로는 우선 '언제든 문구를 변경할 수 있으며', '몇 개의 문구에만 응답하도록 할 수 있으며,' '내 목록에서 특정 문구를 삭제할 수 있다.' 이 라이브러리는 사용하기 편리한 헤더 파일과 사용자 및 API 가이드를 제공하므로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다운로드는 또한 MSP432 MCU 론치패드™ 개발 키트, 오디오 부스터팩™ 플러그인 모듈, Sharp 또는 Kentec LCD 부스터팩 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데모 프로그램 예제를 포함한다.

Audio Signal Processing BoosterPack Plug-In Module

이 데모 앱은 MSP432 MCU에 통합된 14bit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14)를 사용해 음성을 포착하고 LDC를 사용해서 메뉴를 표시한다. 이들 메뉴를 사용해서 인식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다음의 과정을 통해 인식을 실행할 수 있다.

인식기에 기억시키고자 하는 문구를 말한다. 그러면 이 음성에 대한 모델을 생성하고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한다. 이 작업은 “등록(enrollment)”이라고 한다. 등록된 문구를 다시 말한다. 그러면 인식기가 이를 사용해서 더 나은 모델을 생성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 작업은 “업데이트(update)”라고 한다. 등록된 모델을 삭제할 수 있다. 음성 인식을 실행한다. 이 외에도 음성을 사용한 다양한 형태의 MCU 기반 앱이나 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