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한 민관 협업 시스템 가동
정부,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한 민관 협업 시스템 가동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12.1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전자정부수출진흥협의회 개최, LG CNS, 쌍용정보통신과 같은 수출기업이 참여
김성렬 차관의 인사말(사진:행자부)

전자정부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한 범국가적 협업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기업·학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행정자치부는 오늘(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자정부수출진흥협의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이 주재한 이날 전자정부수출진흥협의회에는 국조실, 기재부, 외교부 등 전자정부 수출 지원 부처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해외 사업정보 보유 기관 및 LG CNS, 쌍용정보통신과 같은 수출기업이 참여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행정자치부는 전자정부 수출확대를 위한 범정부 협업방안으로, 전자정부 해외 사업현황 공유기반 마련, 정부 국제협력 사업과 민간 수출 사업 연계, 중점 협력국 선정 및 부처간 공동사업 발굴, 수출전문가 육성·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전자정부 수출 확대를 위한 추진 방안으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IoT(사물인터넷) 활용을 통한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시티 수출방안’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전자정부수출 정보의 전략적 연계 활용 강화방안’을 발표하였다.

회의전경

회의에 참여한 위원들은 전자정부 수출 관련 민관협업 방안과 수출 활성화 전략에 대해 각 기관의 활동사항과 연계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LG CNS, 한국중소IT기업해외진출협동조합, 대경ICT산업협회 등 수출관련 기업이 제기한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전자정부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민·관의 정보 공유와 사업 연계라는 큰 틀에서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기관들 간 합의가 이루어졌고, 향후 전자정부 수출기업 지원 포털을 통한 정보 공유나 전자정부 홍보사절단 구성 등으로 민관 협력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스마트시티 등 공동사업 발굴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하였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전자정부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해서는 범정부, 기업간 협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전자정부수출진흥협의회는 민관협업을 기본으로 스마트시티와 같은 새로운 전자정부 수출 협력모델 발굴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참석자 명단>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