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켈, 결합 솔루션 자동차 업계의 통합 구조재 조립에 기여
헨켈, 결합 솔루션 자동차 업계의 통합 구조재 조립에 기여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12.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접, 리벳팅, 나사작업 등 전통적인 조립 방법을 대체하고 있으며,

 

Loctite EA 9065는 프레임 및 루프 부품을 결합시키는 데 사용된다(사진:헨켈)

헨켈은 전 세계를 무대로 세제/홈케어, 뷰티 케어, 접착 기술 등 세 가지 사업 분야에서 브랜드와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1876년 설립된 헨켈은 퍼실(Persil), 슈바르츠코프(Schwarzkopf), 록타이트(Loctite)와 같은 유명 브랜드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소비자 및 산업 부문에서 선도적인 시장 입지를 점하고 있다.

특히, 헨켈(Henkel)의 급속경화(fast-curing) 접착제와 매트릭스 수지(matrix resin)는 자동차 업계의 통합 구조재 조립에서 늘어나고 있는 고성능 섬유강화 복합재료(high performance continuous fiber-reinforced composites)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접착제 결합(Adhesive bonding)은 용접, 리벳팅, 나사작업 등 전통적인 조립 방법을 대체하고 있으며, 효율성이 높을 뿐 아니라 더욱 안전하며 여러 가지 공정들을 단순화시킨다. 헨켈의 최근 개발로 이제 매년 1만 개가 넘는 부품 규모의 조립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10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K 2016에서 헨켈은 자사의 광범위한 원자재 포트폴리오 중에서 새로운 경량 재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조립 솔루션을 전시했었다. 헨켈은 탄소섬유강화복합재 루프를 열가소성수지로 만든 프레임 캐리어(frame carrier)에 결합시키는 접착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Loctite EA 9065는 중요한 루프 부품을 결합(접착)시키는데 필요한 매우 높은 전단강도(shear strength)를 제공(사진:헨켈)

이 접착제 Loctite EA 9065는 중요한 루프 부품을 결합시키는데 필요한 매우 높은 전단강도(shear strength)를 제공한다. 또한 강철과 알루미늄, 섬유강화 플라스틱이나 폴리아마이드를 바탕으로 한 가소성수지 복합재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기질에 효율적으로 접착된다.

Loctite EA 9065는 높은 충돌 내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급속경화를 통해 성형될 수 있다. 따라서 대형 차종의 자동화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크라우스마페이의 복합재/표면재 사업부 대표인 에리히 프리스(Erich Fries)는 “헨켈이 고성능 접착제를 제공함에 따라 우리는 가소성수지와 열경화성 수지로써 다양한 복합재 기재를 통합하는 좋은 파트너를 갖게 되었다”고 했다.

복합 재료의 생산 설비(사진:헨켈)

특정한 수지 용도에 맞출 수 있는 복합 접착제 이외에도 헨켈은 다양한 유형의 섬유강화 복합재, 결합재 및 박리재에 사용되는 매트릭스 수지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헨켈은 공정 노하우와 엔지니어링 및 복합재 생산을 위한 내부 시험 능력 등 심도 있는 기술로 공급한 자사의 제품을 후속 지원해주고 있다.

자동차복합재 부문 글로벌 프로그램 매니저인 프랑크 커스탄(Frank Kerstan)은 “헨켈은 대형 자동차 복합재 생산에 전략적 접근방법을 적용해오고 있으며, 우리는 다양한 자동차 부문 전반에 걸친 구조재 부품에 사용되는 복합재료 솔루션 및 복합기질 부품(multi-substrate component) 조립을 위한 고객 맞춤형 접착제 공급업체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며 “헨켈은 특히 수지이송성형(RTM: Resin Transfer Molding) 분야의 공정 및 애플리케이션 노하우 제공에 관하여 대단한 강점을 갖고 있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