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연구소-KISA,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선정' 특집보고서 발간
KT경제연구소-KISA,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선정' 특집보고서 발간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12.06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5G, MR(혼합현실), 자율주행차, IoT/IIoT, 생체인증, 핀테크2.0, O2O, 데이터커머스, 플랫폼경제
보고서 이미지(이미지:KT)

KT(회장 황창규)는 KT경제경영연구소-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공동으로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전망하는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07년부터 국내 통신 및 ICT 시장을 전망하고 관련된 주요 이슈를 선정해 발표해 왔다. 이번 보고서는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원들과 외부전문가들이 함께 10대 주목 이슈를 도출했으며, 선정 과정에서는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오는 2017년이 국내외 ICT 시장에서 전에 없던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Revolution)'과 기존의 것이 더 편리해지는 '진화(Evolution)'가 공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7년 국내 ICT 시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기술들이 등장할 전망이다. 주요 이슈는 다음과 같다.

1. 음성비서를 통한 생태계 구축과 서비스 혁신으로 AI First 구현

2017년 인공지능 시장은 음성비서 중심의 생태계 구축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서비스 영역에서는 개인화 서비스, 예측 서비스, 고객셀프 서비스가 확대 될 것으로 보이며, 신규 융합 산업과 산업 효율화를 위한 B2B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2. 상상하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Intelligent Network

2017년은 5G의 국제표준 토대가 마련되는 해로, 5G 주도권 선점을 둘러싸고 세계 각국의 사업자들이 치열한 합종연횡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8년 평창에서 선보일 5G 서비스와 단말의 개발도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3. 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의 합작으로 열리는 MR 대중화의 원년

현재 MR(Mixed Reality) 시장 내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 향후 MR 시장은 컴퓨팅이 가능한 고글형 HMD가 주를 이룰 전망이며, 홀로그래픽 UI와 윈도우즈가 주류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한편, 기업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4. 자율주행차 시장은 B2B 시장을 중심으로 개화

향후 자율주행차 시장은 빠른 상용화를 위한 개발 속도의 가속화가 예상된다. 차별화 된 기술력을 갖춘 업체 간 협업과 투자가 진행 중인 가운데, 2017년에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보안성 확보, B2B 중심의 시장 개화가 이슈로 부상할 것이다.

5. 내 몸이 나를 인증한다, 생체인증 시대의 본격화

최근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사람의 신체적, 행동적 특징을 자동화 된 장치로 추출해 개인을 식별·인증하는 생체인증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높은 보안 성능 기반의 다양한 생체인증 기술이 주도권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ICT 기술들이 새로운 경험가치의 제공을 통해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향후 미래 10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2017년에는 더 편리하고 최적화된 '진화형 서비스'들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았다. 2017년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진화형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6. 협업으로 금융을 재설계하는 핀테크 2.0

핀테크 1.0이 ICT와 금융의 결합으로 기존 금융서비스의 해체 및 재해석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핀테크 2.0은 혁신적인 기술을 통한 다양한 협업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가치 창출 및 금융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7. 개인용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O2O 서비스

전자상거래,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O2O가 부각되고 있다. 최근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가격, 편의성 등을 고려한 최적의 조건에서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O2O는 서비스를 넘어 개인용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8. 빅데이터와 커머스의 만남, 큐레이션 커머스 시대의 도래

데이터 커머스는 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이다. 최근에는 단순 상품 추천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고, 기업과 연결시켜주는 중개 플랫폼으로 진화 중이다. 또한, 스마트 렌탈의 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렌탈도 등장하고 있다.

9. 산업인터넷 및 소물인터넷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 본격화

2017년 사물인터넷은 산업인터넷과 소물인터넷 중심의 경쟁이 나타날 것이다. 소물인터넷은 LoRa와 NB-IoT 간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며, 산업인터넷은 산업에 대한 이해, 보안/분석 솔루션의 보유, 성공 사례 확보가 이슈로 부각될 것이다.

10.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 서비스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각 경제 주체 간에 다양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을 플랫폼 경제라고 한다. 향후 플랫폼 경제의 확대로 사회, 정치, 경제 전반에 있어 기술적 확장과 상호호환성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할 전망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 박대수 소장은 "이번에 발간한 특집보고서의 10대 이슈는 KT경제경영연구소, KISA의 연구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선정한 결과"라면서 "내년 국내외 ICT시장의 주요 이벤트를 총망라하고 각 분야의 기술적 흐름과 시장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 전문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보고서 다운받기)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