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리눅스 OS 7.3 출시! 컨테이너·IoT 기능 추가
레드햇, 리눅스 OS 7.3 출시! 컨테이너·IoT 기능 추가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11.16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 및 엔터프라이즈 혁신 위한 성능 향상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이 리눅스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성능, 보안 및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리눅스. 컨테이너 및 IoT 관련 기능을 추가하여 증가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기존 사용자들도 간편하게 시스템을 확장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근, 화상 회의 기술과 VoIP부터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까지, 기업들의 네트워크 요구 사항은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이런 네트워크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경량화된 터널링 기술을 지원해, 게스트 인스턴스가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게 하였으며, 향상된 대용량 패킷 메모리 할당 기술은 40 Gb와 100 Gb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이벤트 프로세싱 및 가상 머신과 같은 고속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은 향상된 입출력 속도와 낮은 레이턴시를 필요로 한다. 비휘발성 메모리(NVM, Non-volatile Memory)와 같은 새로운 하드웨어 기술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빠른 속도, 낮은 레이턴시의 비휘발성 메모리 기기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며, 블록 SCSI레이아웃 형식과 플랙스 파일 레이아웃 형식을 지원하여 성능에 민감함 병렬 NFS 클러스터의 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IT 보안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위협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더욱 안전한 데이터센터는 운영 체제 차원에서의 혁신으로부터 시작된다.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새롭게 향상된 보안 기능으로 미션 크리티컬한 구축 및 기타 중요 워크로드를 위한 보다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하며 진화하는 IT 보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안정성에서는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엔터프라이즈 환경 및 워크로드를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맞춤 솔루션 또는 서드파티 솔루션 없이 완벽하게 통합된 멀티-사이트 재해 복구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축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특히, 리눅스 컨테이너는 기업이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강력한 메커니즘,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와 관리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패키징 및 관리 포맷을 제공한다. 이러한 컨테이너의 특성은 애플리케이션 이동성과 인프라의 유연성을 높이고 조직이 개발자 및 IT 관리자의 역할을 더욱 명확하게 한다.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향상된 관리 툴(Atomic CLI/Cockpit)과 업데이트된 컨테이너 런타임(도커 엔진) 및 수 많은 점진적 개선을 통해 리눅스 컨테이너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프리뷰 버전의 새로운 컨테이너 사이닝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큰 이슈로 떠오른 산업 현장에서의 IoT의 구현은 중앙 데이터센터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방대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은 향상시키고 운영 비용은 절감시킨다. 이러한 구현은 견고한 엔터프라이즈급 운영 체제에 의해 백업되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급 IoT를 구동하는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포함한다.

첫번째,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E) 장치와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표준 블루투스의 확장 버전인 저전력 블루투스는 IoT 센서와 같은 저전력 기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두번째, CAN(Controller Area Network) bus 시스템의 프로토콜을 위한 커널 지원- CANbus는 자동차 및 고급 산업 컨트롤러에 사용되는 계측 제어 네트워크다.

이밖에 레드햇은 Red Hat Enterprise Linux의 다양한 모델에 대한 업데이트도 발표했다. 대형 컨테이너 구축부터 새로운 서버 아키텍처에 대한 개방형 혁신 제공까지, Red Hat Enterprise Linux 7.3 모델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요구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해답을 제공한다.

리눅스 컨테이너 구동에 최적화된 최소 풋프린트 운영 체제 Red Hat Enterprise Linux Atomic Host-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구동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이동성을 경험 할 수 있다. 다양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추가적인 RPM을 레이어 할 수 있는 기능이 프리뷰 버전으로 공개됐다. 

SAP애플리케이션을 위한 Red Hat Enterprise Linux- SAP환경에 최적화된 모델로 IBM z Systems 및 IBM Power에서 지원된다.

Red Hat Enterprise Linux Server for ARM 7.3 Development Preview- 64 비트 ARM 기반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레드햇의 운영 체제로 다음의 사항을 포함한다.

- 선도적인 오픈소스 가상화 기술인 KVM 기반의 '싱글-호스트' 가상화
- Red Hat Ceph Storage- 오브젝트, 블록, 파일을 위한 스케일-아웃 방식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프로토타이핑 및 구축
- 레드햇 개발자 툴셋을 위한 초기 지원- C 및 C++ 개발자에게 64비트 ARM 플랫폼의 애플리케이션 생성, 진단 및 디버깅을 위한 안정적인 최신 오프소스 툴 제공

짐 토턴(Jim Tottn) 레드햇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 부사장 겸 사업 본부장은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레벨에서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이 점점 더 리소스 집약적으로 변하면서 IT 인프라는 이러한 요구 사항을 미리 예견하고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Red Hat Enterprise Linux 7.3은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기존의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 및 리눅스 컨테이너와 IoT같은 신기술 구현에 적합한, 더욱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혁신적인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