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재난대응로봇 기술협력 본격화
한‧미 재난대응로봇 기술협력 본격화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6.10.20 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미국 국방부, 재난대응로봇 원천기술 공동연구 착수
‘한‧미 재난대응로봇 분야 공동연구 착수회의’ 기념촬영(사진;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미국 국방부(U.S. Department of Defense)는 미래 유망기술 분야인 재난대응로봇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를 착수하고 한‧미 간 로봇 기술협력을 본격 추진한다.

양국은 김정환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스티븐 웰비(Stephen P. Welby) 미국 국방부 연구개발차관보를 비롯하여 한국과 미국의 대표적 로봇 연구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8일서울 엘타워에서 ‘한‧미 재난대응로봇 분야 공동연구 착수회의’를 열었다.

이번 공동연구는 ‘15년 4월 산업부와 미국 국방부 간에 체결한 재난대응로봇 분야 협력약정의 후속조치로 추진되며, 향후 3년간 한‧미 양국이 각각 연 100만 달러, 3년간 총 300만 달러를 지원해 재난대응로봇 원천기술 분야 6개 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미국 카네기멜론대, 엠아이티(MIT), 한국 카이스트(KAIST), 서울대 등 로봇분야 양국 최고의 연구진들이 참여하며, 연구과제별로 한국과 미국의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팀을 구성하여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국은 재난환경에 활용 가능한 로봇 설계‧제어 기술, 재난상황 인지기술, 수축‧팽창이 가능한 로봇 외피기술 등의 재난대응로봇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난현장 구조 및 인도적 지원을 위한 차세대 로봇 원천기술”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 양국 연구자들은 예측이 어려운 다양하고 열악한 임무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구조대와 편리하게 협업하면서, 정보수집, 탐색 및 구조, 안전‧접근성 확보 등의 임무를 신뢰성 있게 수행할 수 있는 재난대응로봇 원천 기술 확보를 핵심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추진되는 차세대 로봇플랫폼 기술, 인간-로봇 상호작용(HRI: Human-Robot Interaction) 및 원격제어 기술, 재난환경 모델링 및 상황 인지기술 등 3대 분야 6개 과제별 연구내용과 향후 연구계획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정환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환영사를 통해 “로봇기술은 제조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재난상황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이라고 전망하며,

“재난대응로봇 분야에 대한 양국의 공통된 관심과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시작되는 이번 한.미 기술협력은 미래 핵심 원천기술 확보의 초석을 다진다는 측면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강조한 후 재난대응로봇 6개 공동연구과제 추진방향 및 계획 발표와 상호 협력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프로그램>

<재난대응로봇 공동연구과제 개요>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