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피 얼라이언스, 센서 응용프로그램용 미피 I3C 인터페이스 규격 액세스 첫 제공
미피 얼라이언스, 센서 응용프로그램용 미피 I3C 인터페이스 규격 액세스 첫 제공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6.08.2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규격, 모바일, IoT, 자동차 시스템 디자인에 사용되는 센서 통합을 위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단일의 고성능 인터페이스로 통합
오는 9월 14~15일 캘리포니아에서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MIPI DevCon 2016)행사 이미지

모바일 및 연결 기기 업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규격을 개발 및 제정하는 국제 기관인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가 후속 출시 예정인 센서 인터페이스 규격으로서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및 자동차 시장에서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을 가능하게 해줄 미피 I3C(MIPI I3CSM)에 대한 액세스를 회원사들에게 제공한다고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 회원들은 이제 미피 I3C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조기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미피 얼라이언스는 신규회원들에게 할인된 회비로 단체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 미피 얼라이언스는 백서 ‘미피 I3C 표준화 센서 인터페이스(Standardized Sensor Interface) 소개’를 발간했다. (다운로드: http://bit.ly/I3Cwhitepaper)

미피 I3C 특징으로는  2-와이어 인터페이스 사용으로 핀 개수 및 신호경로를 대폭 줄여주고 기기에 더 많은 센서들의 통합을 용이하게 하며, 표준 CMOS I/O 상에서, 미피 I3C는 고속데이터통신(HDR) 모드 선택 시 최저속도 10 Mbps의 전송률을 지원함으로써 이전 옵션과 비교해 성능 및 에너지 효율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또한 대역 내 인터럽트(In-Band Interrupt, IBI)를 지원함으로써 2-와이어 미피 I3C 버스에 존재하는 기기들이 추가적인 I/O 핀 시그널 없이도 인터럽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동기 및 비동기 타임 스탬핑 제공으로 시간에 따라 다양한 센서로부터 신호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의 정확성을 개선했다.

이밖에 상시전원 상태에서 센서들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내의 다른 요소들이 휴지상태에 있더라도 매우 낮은 전력으로 작동하며 배터리 수명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 하며, 대부분의 I2C기기들이 I3C 기기들과 같은 버스에 존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2C로부터의 제어된 이동을 가능하게 하며 새롭게 설계된 I3C 기기들도 기존의 레거시 I2C 버스에서 작동할 수 있다.

참고)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 개요>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 MIPI)는 모바일 및 모바일 관련 업계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규격을 개발한다. 핸드셋 제조업체, 기기 OEM업체,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반도체회사, 응용프로그램 프로세서 개발업체, IP 툴 제공업체, 테스트 및 테스트장비회사, 카메라, 태블릿, 랩탑 제조업체 등 270개 회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mipi.org 참조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