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W산업 전망 컨퍼런스 2016' 결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W산업 전망 컨퍼런스 2016' 결과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5.12.05 0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SW산업 트렌드와 SW산업 이슈 발표 및 주요 SW산업 분야별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소장 김진형) 출처:SPRi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소장 김진형 이하 SPRi) Conference 'SW산업 전망 컨퍼런스 2016' 산학연 각 전문가들이 전망한 2016년 SW산업 트렌드와 SW산업 이슈 발표 및 주요 SW산업 분야별 전문가들이 밝히는 시장 현황과 2016년 전망을 요약해 보았다.

일  시 :  2015년 11월 30일(월) 13:00~17:00
장  소 :  COEX(삼성동) 그랜드볼룸 103호
주  최 :  미래창조과학부
주  관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최윤석 상무 (Gartner) 출처:SPRi

발표자 : 최윤석 상무 (Gartner)  발표주제 : 2016년 디지털 기술 트랜드 전망

주요내용 2015년 주요 화두가 된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스마트화(Smart)’를 배경으로 SW산업에 대한 시장 규모와 향후 시장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Digital Mesh, Smart Machines을 기반으로 초연결환경(Hyper Connected Environment)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의 발전이 사람과 사물이 비즈니스로 연결된 디지털 비즈니스로 발전하고 있으며, 급격히 진화하고 있는 SW산업 및 디지털 기술 트랜드 검토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및 가치 창출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현 선임연구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출처:SPRi

발표자 이동현 선임연구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표주제 국내 SW전문가들이 전망한 2016년 SW산업 이슈

주요내용 국내 SW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6년 SW산업에서 중요하게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이슈들을 환경/기술 분야로 나누어 발굴해서 조망해 보았다.

SW전문가들이 뽑은 2016년 SW산업의 환경적인 부분에서의 5대 이슈로는 디지털 라이프의 확산, 전세계 경제의 저성장 지속, 정부의 혁신 및 창조산업 육성, 중국 ICT산업의 영향력 증대, SW산업과 타 산업의 융합 확대가 선정되었다.

2016년 SW산업의 기술적인 부분의 10대 이슈로는 인터넷의 환경변화(비표준 웹 기술 퇴출 등), 스마트 로봇, 신산업(IoT 등) 확대, 신산업 확산으로 인한 보안 중요성 부각, 온라인 산업에서의 모바일 비중 확대, 자율주행/스마트카, 핀테크, O2O서비스 영역 확대,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등의 SW 신산업의 확산으로 오픈소스 영향력 확대, SW를 중심으로 하는 ICT인프라 전환이 선정되었다.

이러한 이슈들로 볼 때 2016년에는 모바일, 웹표준, 오픈소스 등을 기반으로 산업전반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측되며, 또한 SW와의 융합을 토대로 핀테크, 스마트카, O2O서비스 등 신산업이 더욱더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원우 전무 (GE코리아) 출처:SPRi

발표자 조원우 전무 (GE코리아) 발표주제 산업 인터넷(Industrial Internet) 시대의 GE

주요내용 Industrial Internet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산업 및 이용자 Data에 대한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GE의 가용성 및 비용절감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OT(Operation Technology)와 IT를 연결하는 산업 플랫폼인 ‘Predix’로 신뢰성, 비용절감, 리스크 관리, 지속성장의 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보았다.

임정욱 센터장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출처:SPRi

발표자 임정욱 센터장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발표주제 핀테크 시장 동향

주요내용 최근 1년간 인터넷전문은행, 크라우드펀딩, OO페이 등 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핀테크 시장의 근황을 살펴보았고, 더불어 글로벌 핀테크 시장의 구조와 투자현황을 살펴보았다.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은행들의 핀테크 투자는 자국뿐 아니라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중국은 핀테크 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렌딩클럽 창업자이자 디앤롱 CEO인 소울 하이트는 중국으로 건너가서 P2P대출회사를 창업하였고 2,470억원의 큰 투자를 유치하면서 부상하고 있으며 중국은 이미 1,500여곳의 P2P대출업체들이 성업 중이라고 발표했다. 글로벌 모바일 페이먼트 시장도 삼성페이, 애플페이, 안드로이드페이 등 OO페이라는 이름으로 경쟁이 과열되고 있으며, 클라우드기반의 회계 데이터와 연동한 대출 등 핀테크는 글로벌 메카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남영호 교수 (국민대학교)출처:SPRi

발표자 남영호 교수 (국민대학교) 발표주제 중국 SW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주요내용 Internet+ 의 광풍이 불고 있는 중국 SW시장의 규모와 인프라 현황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타 등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제조2025와 스마트시티 정책 등을 동해 중국 SW산업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중국 SW시장에서 우리나라 SW회사들은 중국 시장의 계층구조와 관‧공 고객과 민간고객의 차이, 협력파트너 등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고 말했으며, 또한 중국 진출에 대한 기간 및 소요금액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제품(서비스)와 더불어 관련 기관과의 협력(컨소시엄) 등의 고려사항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김명호 상무 (마이크로소프트) 출처:SPRi

발표자 김명호 상무 (마이크로소프트) 발표주제 Cloud-First Policies, Status and Outlook

주요내용 미국, 영국, 일본, 호주의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을 살펴보았고, 국내 중앙 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들의 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른 클라우드 도입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조용수 센터장 (LG경제연구원) 출처:SPRi

발표자 조용수 센터장 (LG경제연구원) 발표주제 산업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방향

주요내용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 IBM의 의료 및 날씨 데이터, 애플의 시리,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세계 주요 IT기업들의 인공지능 적용분야와 딥러닝(Deep Learning)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이 가지고 오는 미래 사회에 대해서 기술, 비즈니스 모델, 경영 등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 방향을 살펴보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