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 개최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 개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8.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머신러닝/딥러닝·빅데이터 관련 솔루션과 GM, Ford, Daimler, SAFRAN, RAC 등의 사례 발표된다.
행사이미지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매스웍스(한국대표 이종민)는 오는 9월 2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MathWorks Automotive Conference 2016)‘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는 자동차 산업의 전문가와 연구원 및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미국과 유럽 및 아시아에서 전세계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컨퍼런스로, 점점 복잡해지는 자동차 산업 환경 속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한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이다. 참가자들은 매트랩 및 시뮬링크 전문가들로부터 자동차 관련 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실제 고객 사례 등을 접할 수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매스웍스 엔지니어들이 진행하는 다양한 세션이 마련되어 있으며, 시뮬링크 컨트롤 디자인(Simulink Control Design™) 제품 관련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재직 중인 김종헌 차장이 ‘ADAS 및 자율 주행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 기반 설계‘라는 주제로 ADAS 및 자율 주행시스템 개발에 있어 매트랩과 시뮬링크의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고객 사례 발표로는 현대 오트론 백수호 선임연구원이 ‘ODIN을 이용한 MBD 기반의 Non-AUTOSAR MDPS 제어기의 AUTOSAR 아키텍처 설계‘라는 주제로 매트랩과 시뮬링크 등을 이용해 연구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이슈로 '머신러닝·딥러닝을 활용한 영상처리와 FPGA 설계를 위한 모델 기반 설계', '모델 기반 설계에서의 모델과 코드의 통합 검증', '모델 기반 설계의 도입을 위한 개발 환경 구축 및 프로세스 구축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동 고장 진단 및 예측 기반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세션도 각 진행된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는 자동차 산업의 최신 모델 기반 설계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 라며, “참가자들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다양한 전문가 및 연구원들로부터 기술 트렌드와 매스웍스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생한 정보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는 홈페이지(www.mathworks.com/mackr)에서 행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를 원하는 경우 해당 웹페이지를 통한 무료 사전등록이 필수다.

 

다음은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 발표될 내용 및 발표자이다.

△ 'ADAS 및 자율 주행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 기반 설계' (10:00–11:00) 발표자 : MathWorks 김종헌 차장

ADAS 및 자율 주행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MATLAB®/Simulink® 활용에 대해 소개와 ADAS 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 각 과정에서 다양한 MathWorks 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다양한 예제를 통해 공개하며, Robotics System Toolbox™ 를 통해 좀 더 효율적으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머신러닝/딥러닝을 활용한 영상처리와 FPGA 설계를 위한 모델 기반 설계' (11:10–12:30) 발표자 : MathWorks 김종남 차장

본 세션은 MATLAB®/Simulink®를 활용한 영상처리 및 FPGA 설계의 두가지 주제가 소개돼며, 먼저 영상처리에서는 객체검출 및 인식을 위해서 머신 러닝을 통해 분류기를 만드는 과정과 그리고 딥러닝 활용이 소개된다. 두번째 FPGA 설계에서는 Simulink 모델에서 자동으로 RTL 코드를 생성하고, 생성된 코드 및 FPGA에서의 동작을 검증하는 방법이 소개된다.

△ '모델 기반 설계에서의 모델과 코드의 통합 검증' (13:30–14:30) 발표자 : MathWorks 이영준 부장

전체 개발 단계를 통한 검증 작업은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가장 큰 작업 중에 하나이다. 모델 기반 설계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개발의 초기에 검증을 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요소이기도 하다. 요구 사항에 맞도록 디자인이 되었는지 분석하고 검증하는 것은 디자인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는 과정으로 공통의 방식을 사용하여 모델에 적용된 방법을 생성된 코드에 적용하여, 모델 검증과 코드 검증에 대한 방식을 소개한다.

△ '모델 기반 설계의 도입을 위한 개발 환경 구축 및 Process Establishment Services' (14:50–15:30) 발표자 : MathWorks 권상호 부장

MathWorks 컨설팅 서비스는 모델 기반 설계를 처음 도입하거나, 어플리케이션과 개발 요구사항에 맞는 모델 기반 설계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초기 단계 도입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조직에 도움을 주며, Model-Based Design Process Establishment service 는 일상의 인터랙티브한 워크 플로우로부터 전체 작업의 자동화에 이르는 완벽한 툴 지원을 통해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MathWorks 컨설턴트는 도입을 위한 과정을 가르쳐줄 뿐만아니라, 어떠한 툴들을 사용하고 워크플로우 상에서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소개한다.

 'ODIN을 이용한 MBD 기반의 Non-AUTOSAR MDPS 제어기의 AUTOSAR 아키텍처 설계' (15:30-16:00)  발표자 : 현대오트론 백수호 선임연구원

Non-AUTOSAR제어기를 AUTOSAR제어기로 변환하는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Top-down, Bottom-up 프로세스 개발과는 차원이 다른 고품질과 안정성이 고려된 ECU 제어기 개발 프로세스처럼 휠씬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다. Odin Studio와 MATLAB/Simulink 및 아키텍처 도구 등을 이용하여 연구한 내용을 소개한다.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동 고장 진단 및 예측 기반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16:10–17:10) 발표자 : MathWorks 엄준상 과장

본 세션에서는 MATLAB®에서 빅데이터 분석 환경, 데이터 가공 및 클러스터링, 머신 러닝을 이용한 예측 기반 엔진 고장 자동 진단 시스템 개발 기법과 알고리즘 개발에서 비지니스 애널리틱 시스템 구축에 까지 자동차 산업 분야에 있어서 데이터 애널리틱스 워크플로우에 대해 소개하며 MathWorks 주요 고객 사례들에 대해 소개한다.

이번 각 세션에서 소개되는 내용의 요약은 아래와 같다.

- 글로벌 MathWorks 고객 사례 소개 (GM, Ford, Daimler, SAFRAN, RAC)
- 빅데이터 분석 환경을 위한 MATLAB 환경 소개
- 센서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기반 모델링, 테스팅
- Case study : 머신 러닝 기법을 이용한 예측 기반 고장 진단 시스템 구현
- MATLAB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개발에서 애널리틱스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구현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