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무선 전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무선 전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7.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무선 전력의 이점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전자식 POS(ePOS) 단말기의 경우 이제 케이블이나 배선으로 시스템에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충전 인입 부위가 부식될 염려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이러한 단말기가 활용되고 있는 무궁무진한 장소들을 생각해 보자. 레스토랑, 식료품점, 대형 할인 마트, 건축 인테리어 용품점, 심지어 자동차 렌탈 서비스에도 활용되고 있다.

휴대성(portability)이 우리의 삶을 더 편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는 바다. 전선이 끊기는 위험이나 배선 위치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면 사용자 경험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게다가 어떤 타입의 USB 커넥터가 필요하고, 어떤 DC 어댑터를 연결하며, 적절한 전압 및 전류 정격은 얼마인지 등의 케이블 연결 문제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면 어떨까? 아마 대부분의 가정 혹은 직장에 지금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용 어댑터들이 서랍 속에 가득 들어 있을 것이다. 무선 전력은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

배선 문제가 해결됐다면 이제 배터리 수명 문제를 살펴 보자. 휴대기기의 사용 시간을 어떻게 늘릴 것인가?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배터리의 용량을 늘리고 충전 시간을 빠르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다시 케이블과 DC 잭(jack) 문제로 돌아가야 한다. 충전 시간이 더 길어지기를 바라는 사용자는 없을 것이다. 무선 전력, 특히 15W 무선 충전 기술이 등장하면서 휴대기기 사용 시간에 일대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그림 1]에서는 통상적인 충전 시나리오에서 5W 충전(3.8시간)과 10W 충전(2.8시간)을 비교했을 때 35%의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1] 충전 전원 레벨에 따른 충전 시간

TI가 새롭게 출시한 bq501210 WPC(Wireless Power Consortium) v1.2 (Qi 인증) 트랜스미터는 호환 가능한 15W 리시버 출력으로 15W를 공급할 수 있다. 그러므로 표준 5W 유선/무선 충전 플랫폼과 비교해서 충전 시간을 보다 앞당길 수 있다. bq501210은 5W WPC v1.1 및 v1.2 리시버와 호환 가능하며, 리시버와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bq501210 시스템은 입력 전압 유연성이 뛰어나 넓은 전원 범위(12V~19V, 저전력의 경우 최저 5V까지)로 동작할 수 있으며, HVDCP(high-voltage dedicated charger port)를 사용하여 USB 접속으로 더 높은 전압을 공급하도록 절충할 수 있다.

휴대용 산업 장비에서 15W의 무선 전력 솔루션이 가능해지면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향후 산업용 설계 시 보다 빠른 충전과 배터리 수명 연장을 원한다면, TI의 bq501210 무선 전력 트랜스미터를 고려해볼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