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블루투스 4.2 인증 소프트웨어로 저 에너지 솔루션 개발하기
새로운 블루투스 4.2 인증 소프트웨어로 저 에너지 솔루션 개발하기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7.2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SDK는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샘플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제품 개발을 간소화
스마트 도어록과 연기 감지기 등의 빌딩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사진:TI)

TI는 새로운 블루투스 저에너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인 BLE-Stack 2.2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TI는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솔루션(구 블루투스 스마트)에서 우위를 확실히 다지게 되었다.

새로운 SDK는 로열티가 없으며, 블루투스 4.2 인증을 받았다. 또한 높은 데이터 처리량, 사생활 보호 및 향상된 보안성 등 4.2 코어 스택의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단순 네트워크 프로세서(simple network processor)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사용하는 어떤 임베디드 시스템이든 보안성 뛰어난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커넥티비티를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이 SDK는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샘플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고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최신 SimpleLink™ CC2640 및 CC2650 저전력 무선 MCU로 실행된다. ARM Cortex-M3 프로세서를 사용한 CC2640과 CC2650은 자동화 전원 관리와 유연성 뛰어난 무선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미래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표준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이 SDK와 함께 TI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LaunchPad™(론치패드) 개발 키트, SensorTag 키트, 리모컨 키트를 사용해 보다 편리하게 개발을 할 수 있다.

BLE-Stack 2.2 소프트웨어는 최대 8개의 마스터 또는 슬레이브 동시 접속으로 유연하게 다중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블루투스 4.1의 모든 기능과 함께 LE Secure Connections(저에너지 보안 접속), LE Data Length Extension(저에너지 데이터 범위 확장), LE Privacy 1.2(저에너지 사생활 보호) 같은 모든 블루투스 4.2 코어 규격을 지원한다. 유사 솔루션은 블루투스 4.2 및 4.1 기능의 일부만을 지원해 확장성과 제품 혁신에 제한적이다.

BLE-Stack 소프트웨어의 장점으로는 보안성 및 사생활 보호 향상, 2.5배 높은 데이터 처리량, 보이스 오버 BLE 기능, 단순 네트워크 프로세서 모드를 사용한 개발 간소화, 32kHz 크리스털을 제거할 수 있어시스템 비용 절감 등이 있다.

블루투스 4.2의 주요 기능으로는 우선 보안성 향상으로 FIPS 인증 암호화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기밀성을 유지하며 허용된 사용자만 기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전 버전의 블루투스 규격에서 알려져 있던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이나 수동적 도청 같은 취약성을 해결해 페어링과 링크 층 보안을 향상시킨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보안 접속은 ‘디피-헬만 타원 곡선 키 교환(Diffie-Hellman Elliptic Curve Key Exchange)’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식은 기존의 블루투스 보안 단순 페어링과 비슷하다. 블루투스 4.2는 이와 같이 보안성을 향상시켜 의료용 혈당 측정기, 혈압 측정기, 자동차 무선 도어 잠금 장치, 도어록, 결제 단말기 등의 제품에 향상된 신뢰도를 구축할 수 있다.

스마트 도어록과 연기 감지기 등의 빌딩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사진:TI)

이밖에 보다 높은 데이터 처리량 달성) 블루투스 저에너지 데이터 범위 확장 기능은 이전 규격에 비해서 최대 2.5배까지 더 높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계속적인 보이스 오버 BLE 혁신과 더 빠른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사생활 보호 강화) 사용자들이 새로운 수준의 제어가 가능하며 미확인되거나 신뢰할 수 없는 기기로부터의 추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4.2는 블루투스 액세서리 장치가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 한해 자신의 어드레스를 공유하게 할 수 있어 사생활 보호를 강화하며, 그 밖의 기기로부터 접속을 차단해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이로써 사용자들에 대한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고 위치 및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더 신뢰할 수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이다.

리테일 비콘이나 자산 추적 등의 기업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또한 사용 편의성에서는 TI BLE-Stack 2.2 단순 네트워크 프로세서(simple network processor) 모드는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로부터 CC2640 무선 MCU를 구동할 수 있는 간단한 API를 제공해 어떠한 임베디드 시스템에도 보안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커넥티비티를 빠르고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리테일 비콘이나 자산 추적 등의 기업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블루투스 저에너지 컨트롤러, 호스트, 단순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CC2640 무선 MCU에 존재하는 레이어와 인터페이스하며, 외부 MCU에 상주하는 라이트 네트워크 프로세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는 표준 직렬 연결을 통해 CC2640 디바이스에 연결된다.

개발자들은 이 모드를 활용하여 임베디드 MCU로 다년간 개발된 기술을 재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배우지 않아도 자신의 시스템에 무선 커넥티비티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다음은 개발에 관련된 추가정보(다운로드)이다.

새로운 BLE-Stack 2.2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론치패드 개발 키트CC2650RC 개발 키트를 사용한 음성 리모트 컨트롤 개발, SimpleLink Academy에서 온라인 교육 제공, Ask our experts에서 질문.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