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IoT 겨냥해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 출시
실리콘랩스, IoT 겨냥해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 출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7.0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의 멀티밴드, 멀티프로토콜 SoC,2.4 GHz 및 서브기가헤르츠 연결 지원 표준 기반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 출시(사진:실리콘랩스)

실리콘랩스는 IoT 시장을 겨냥해 업계 최초로 멀티밴드, 멀티프로토콜 무선 SoC(system-on-chip) 디바이스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Wireless Gecko) SoC 제품들을 이용하여, 개발자들은 동일한 멀티프로토콜 제품을 2.4 GHz 대역과 복수의 서브기가헤르츠(sub-GHz) 대역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할 수 있어, 커넥티드 기기 설계의 간소화, 비용 및 복잡도 감소, 시장출시시점 단축을 실현할 수 있다.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 제품들은 빌딩 및 홈 오토메이션, 스마트 미터링, 보안, 건강 및 피트니스 모니터링 기기, 커넥티드 조명, 전자가격표시기(ESL: electronic shelf label), 물류 추적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IoT 연결을 위한 제품에 적합하다.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는 단거리 접속을 위한 2.4GHz 대역에서의 표준기반 및 독자적인 프로토콜 뿐 만 아니라 더 넓은 무선 통달범위를 위해 서브기가헤르츠에서의 독자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단 한 번의 하드웨어 설계로 SoC에서 동작하는 펌웨어/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 접속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한 아키텍처는 개발자들이 독자적인 스택과 ZigBee®, Thread, Bluetooth® 저에너지와 같은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면서도 하나의 소프트웨어 툴 셋트로 작업이 가능하게 한다.

와이어리스 게코 SoC 제품들을 이용하는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설계에 대하여 미래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다. 차세대 커넥티드 기기 제품들은 스마트 폰이나 타블렛을 통하여 장치의 커미셔닝과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블투투스와 넓은 통달범위의 성형(星形) 네트워크에서 통신하기 위한 서브기가헤르츠 대역에서의 독자 프로토콜의 조합으로 구성될 수 있다.

새로운 멀티밴드, 멀티프로토콜 와이어리스 게코 포트폴리오는 실제 IoT 사용 사례와 널리 보급된 와이어리스 프로토콜에 최적화된 3가지의 SoC 제품으로 '마이티 게코 제품군(Mighty Gecko family) – 2.4GHz 대역의 지그비, 스레드, 블루투스 저에너지와 2.4GHz 및 서브기가헤르츠 대역에서의 독자 프로토콜 지원', '블루 게코 제품군(Blue Gecko family) – 2.4GHz 대역의 블루투스 저에너지와 2.4 GHz 및 서브기가헤르츠 대역에서의 독자 프로토콜 지원', '플렉스 게코 제품군(Flex Gecko family)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2.4GHz 및 서브기가헤르츠 대역에서의 유연하고 독자 무선 프로토콜 지원' 등이다.

실리콘랩스의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수석 부사장 겸 IoT 제품 총괄 매니저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제품들의 폭발적인 성장을 주도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사용 사례, 프로토콜 및 주파수 대역 옵션의 등장으로 IoT 시장은 매우 역동적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멀티밴드, 멀티프로토콜 와이어리스 게코 SoC 제품들은 개발자들에게 커넥티드 디바이스 설계에 알맞는 적절한 표준 기반 또는 독자적인 무선 기술과 주파수 대역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가장 빠르게 변하는 오늘날의 IoT 시장 요건을 충족시킨다”라고 말했다.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환경 은 커넥티드 디바이스 설계를 간소화시킬 수 있는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툴 셋트를 비롯해 프로토콜 스택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는 2.4GHz 대역을 위한 시장에서 검증되고 인증된 지그비, 스레드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스택을 제공할 뿐 만 아니라, 독자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무선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RAIL(radio abstraction interface layer) 소프트웨어는 무선 통신 파라미터 설정을 간소화하고 개발자들이 모든 와이어리스 게코 SoC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이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독자적인 무선 통신 방식의 개발에 대한 복잡도를 완화시켜 준다.

실리콘랩스의 최신 무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는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커넥트(Connect) 스택이다. 저전력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모든 기능을 갖춘 IEEE 802.15.4 기반 스택은 서브기가헤르츠와 2.4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고 지역별 규제를 준수한다.

커넥트 소프트웨어는 네트워크 형성과 무선 통신의 구성에 대한 로우레벨 세부사항을 추상화시켜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커넥트는 모든 디바이스와 플랫폼에 걸쳐 소프트웨어 이식성을 제공하고, 개발자들이 스택 기능을 맞춤화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설계의 시작점으로 삼을 수 있는 예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커넥트 스택은 신뢰성 높은 점대점(point-to-point), 성형(星形, star) 및 확장 성형(星形)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지원하며, 다양한 조합의 변조 방법, 주파수, 데이터 속도와, 네트워크 스캐닝, 네트워크 형성과 연결과 같은 모든 MAC 레이어 기능, 여러 가지 디바이스 유형, 데이터 패킷의 암호화 및 인증을 지원한다.

현재 멀티밴드 와이어리스 게코 SoC의 샘플은 5 mm x 5 mm QFN32및 7 mm x 7 mm QFN48 패키지로 현재 공급이 가능하며, 양산 수량에 대한 공급은 2016년 3분기 예정이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