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스마트 팩토리 구현 'FactoryTalk AssetCentre' 신버전 출시
로크웰오토메이션, 스마트 팩토리 구현 'FactoryTalk AssetCentre' 신버전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6.2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스위치 및 소프트웨어의 검색을 자동화하고 상태를 추적하여, 수명주기 관리를 간소화

스마트 매뉴팩처링,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 를 구현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IT에서 자주 이용되는 기능을 OT(제조운영기술)에 적용하여 IT 친화적인 스마트 팩토리 구현...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기존의 컨트롤러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로크웰 소프트웨어 제품 중'FactoryTalk AssetCentre(팩토리토크 아셋센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PLC/PAC(프로그래머블 오토메이션 컨트롤러) 프로그램의 백업, 수정이력 추적 및 버전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지금보다 더 스마트하게 플랜트를 운영하고 유지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산업사물인터넷(IIoT)과 최신 IT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기술을 통해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하는 제조업체와 생산업체들이 늘고 있다. 이에 부응하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FactoryTalk AssetCentre' 최신 버전의 v7.0 소프트웨어는 생산 시설 또는 제조 운영 전반에서 워크스테이션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 네트워크 스위치 및 소프트웨어의 검색을 자동화하고 상태를 추적하여, 수명주기 관리를 간소화하고 계획에 없던 다운타임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FactoryTalk AssetCentre 버전 7.0 메인화면(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현재의 생산 환경에는 수백만 대의 제어기와 제조 자동화 자산이 사용된다. 진화해가는 산업 사물인터넷의 세상에서 자산은 보다 더 지능적이 되어가고 있지만 시스템에 존재하는 각 자산들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은 일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인 FactoryTalk AssetCentre는 네트워크를 스캔하여 시설에서 사용되는 자산들의 하드웨어,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를 검색한다. 그리고 검색된 기기들을 능동적인 자산 재고를 통해 추적 관리한다.

자산재고 에이전트는 정기적으로 또는 필요에 따라 스캔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새로 발견된 자산들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능동 재고에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추적되어, 시스템의 변경 이력과 승인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워크스테이션 컴퓨터 등의 잠재적인 위험 요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스캔에서 발견될 수 없는 장치 또는 발견된 장치에서 누락된 정보나 특성을 수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의 관련 제품 마케팅 담당자인 서태원 과장은 "자동화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산업체들이 공정과 자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만, 그러한 투자에 대한 관리는 보통 핵심 자산에 치우쳐 있거나 시스템 고장이 발생한 후 대응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라며,

"포괄적인 자산 관리 프로그램은 장치의 수명주기 전반에서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고안되었다. PLC 프로그램 백업/이력/버전관리, 재해대비를 위한 프로그램 파일 복구(Disaster Recovery), 어플리케이션 보안(Security), 모빌리티(Mobility) 기능이 확장되어 이제 포괄적인 자동화 자산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이 자동화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 및 자산재고 에이전트는 다양한 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준다. 수명주기 관리를 간소화하면 프로젝트 범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정할 수가 있다. 일례로 엔지니어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생산에 사용 중인 장치가 몇 대나 되는지, 특히 어떤 장치의 수명주기가 다 되어 가는지 알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다. 자산재고 에이전트는 현재 사용 중인 펌웨어, IP 주소 및 해당 프로젝트를 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발견해 준다.

자동화된 검색은 또한 보안 취약점 패칭에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공급업체가 장치의 펌웨어에서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패치를 발표하는 경우, 엔지니어링 팀은 위험과 위협에 노출된 장치에 대한 재고 목록을 수동으로 작성할 수 있다. 자산재고 에이전트는 엔지니어들이 영향을 받는 장치들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해준다.

FactoryTalk AssetCentre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에는 또한 모바일 친화적인 대시보드가 포함되어 언제 어디서나 최신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액세스하고 실패와 성공 여부를 보다 세부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는 자산의 성능과 변경 사항에 대한 감사 로그가 표시되어 사용자들이 각자 원하는 장치를 통해 원격으로 시스템에 액세스하고 잠재적인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뿐만 아니라 FactoryTalk AssetCentre 소프트웨어는 무인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근접하기가 쉽지 않은 위치에 있는 경우 원격 소프트웨어 설치를 통해 인건비 및 이동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는 글로벌 차원에서 FactoryTalk AssetCentre에 대한 Go Mobile 2016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화 자산 관리를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에게는 내년 3월 말까지 최대 50%까지의 구입 가격 절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