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IoT 기반 스마트농업·스마트팜 관련 보고서 발간
IRS글로벌, ‘IoT 기반 스마트농업·스마트팜 관련 보고서 발간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6.09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정부는 무인트랙터 등 무인농기구를 2020년까지 실용화하기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식량 부족 문제를 생산성 향상으로 해결하기 위해 최근 농업에 ICT(정보통신), BT(바이오), ET(환경) 등 첨단 기술과 지식이 융복합되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진화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이 주목을 받고

IRS글로벌, ‘IoT 기반 스마트농업·스마트팜 관련 보고서 발간

있는 가운데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이 ‘IoT 기반 스마트농업·스마트팜 국내외 시장 전망과 핵심기술 개발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세계적으로 혁신적인 농업기술 개발에 62억6000만달러가 투자되었으며, 이는 2014년 23억6000만달러 투자 규모 대비 2.6배나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투자는 ▲농업의 새로운 온·오프라인 유통 ▲바이오 재료·화학·지속가능한 단백질 ▲실내 농업 ▲농업부산물 폐기 처리 ▲정밀농업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및 스마트농업 ▲스마트 장비와 하드웨어 ▲농업용 드론과 로봇 ▲토양과 종자 ▲바이오 에너지 분야 등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몬산토(Monsanto), 듀퐁(DuPont) 등 세계적인 농업기업들이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보이면서 농업의 스마트화는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몬산토가 1조원을 투자해 인수한 클라이미트 코퍼레이션(Climate Cooperation)은 미국 250만개 지역의 주요 기후정보 데이터, 과거 60년간 수확량 데이터, 1500억 곳의 토양 데이터를 확보하여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지능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듀퐁은 세계 기후 변화에 주목하며 일찍이 1999년에 종자회사인 파이오니어를 인수하여 식량산업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수확량 증대 및 품질 개선을 위해 웹기반 경작기 관리 툴인 ‘Pioneer Field360 Select‘ 소프트웨어(SW)도 개발하였다.

또한 미국, 일본, 네덜란드 등 주요 선진국들은 스마트 농업 확산을 위하여 정책적으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은 식량안보 해결 방안을 농업 성장으로 세우고 이미 1990년대부터 지속가능한 농업과 환경 촉진을 주요 전략으로 설정하고, 특히 ICT 기반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해 오고 있다.

한편 EU의 농업·ICT 융합 R&D 정책은 농식품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로 유럽의 지식 기반 바이오경제(Knowledge based Bio-economy)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일본 아베 정부는 기업 농지 소유 제한을 대폭 풀어 기업형 농업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며, 무인트랙터 등 무인농기구를 2020년까지 실용화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도 최근 13차 5개년 계획에 ICT를 통한 농업의 선진화를 중요한 과제로 내세우며 관련 투자와 지원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8년부터 농업과 ICT 분야를 융합한 다양한 연구개발 및 사업화가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농업 ICT 융합 기술 격차는 최고 수준인 미국 대비 4.6년 정도 뒤쳐져 있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행히도 정부는 농업이 미래를 선도할 핵심산업이라고 규정하고 2015년 10월에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가속화를 위한 경쟁력 제고와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마트 팜 확산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시설원예, 축산, 노지 등 각 분야별 특성을 감안하여 스마트 팜의 현장 확산을 한층 가속화해 나가며, 이를 위해 예산 지원을 강화하고, 지자체, 생산자단체 등과 협업하여 주산지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팜을 우선 보급하기로 하였다.

이에 IRS글로벌은 스마트농업·스마트팜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는 서두에서 사물인터넷(IoT)과 IoT농업의 최근 동향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으며, 스마트농업의 최신 시장 동향과 전망 및 국내외 주요국별 정책 현황까지 면밀히 정리·분석하였다.

이어서 스마트농업의 핵심기술, 표준화, 특허 동향과 국내외 주요 업체동향 및 사업전략, 이외에도 관련 산업으로서 농업용 드론과 식물공장, 도시농업 분야의 동향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마트농업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