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대기업, 우리 스마트폰 기업에 러브콜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 우리 스마트폰 기업에 러브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5.24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TOP 5 참가, 부품소싱, 공동개발, 디자인 등 다각적 협력모색

KOTRA(사장 김재홍)는 오늘 24일 중국 선전에서 ‘Global Partnering ShenZhen 2016’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중국 스마트폰 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른 고품질 부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개발 수요를 확보하여 국내 전자부품 분야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24일 상담회에는 글로벌 TOP 5로 급성장한 VIVO(스마트폰 세계 5위), OPPO(스마트폰 세계 4위)가 참가하며, Coolpad, Gionee, TCL 등 전통의 강자와 신흥 강자로 떠오른 Meizu와 360모바일 등이 참가한다. 이에 더해 중국 휴대폰 분야 중소·중견기업들이 우리 중소·중견기업 34개사와 부품 아웃소싱 및 R&D 협력 방안도 협의한다.

이번 행사는 중국의 대표 혁신 기업인 광치과학이 첫 참가해 눈길을 끈다. 2012년 12월 시진핑 주석이 취임 후 최초로 방문한 기업으로, 최근 아이언맨 수트인 제트팩(Jetpack)을 상용화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KOTRA와 기술교류 및 한국투자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IT, 로봇 분야 국내 스타트업 5개사와 투자 및 공동개발로 상담한다. 리우눠펑 총재는 “올해 하반기에 한국에 광치혁신디자인연구센터 설립을 계획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의 혁신 스타트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입장이다.

상담에 참가한 우리 기업들은 스마트폰의 화질, 음질 및 디자인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한 곳들로 중국 대표 스마트폰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아 상담회에 참석하게 되었다. 이번 기회에 우리 기업들은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대표 스마트폰사와 다각적 협력을 도모한다.

정광영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중국을 넘어 글로벌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와 한 발 앞서 협력해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서 제 3시장 진출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이번 행사가 R&D, 부품소싱, 디자인협력, 투자유치 등 벨류체인(Value Chain) 전 단계에 걸쳐 협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