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S테크놀로지, 2016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MDS테크놀로지, 2016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5.1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5일, ISO 26262, AUTOSAR, ADAS, V2X, CAN FD 통신 등 자동차 SW 개발의 기술 동향
행사이미지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대표 이상헌)가 자동차 SW 품질 혁신을 위한 SW 개발 기술과 국내외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2016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를 25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DS테크놀로지는 매년 자동차 제조사, 부품사, 전장 SW기업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최신 기술 동향과 다양한 개발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참석자 및 업계로부터 호평을 받아왔다.

올해 7회째 개최하는 컨퍼런스에는 600명 이상의 자동차 SW 개발자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SW개발의 기술 동향 및 해외 선진 사례’를 주제로 스마트카 기반 기술인 ADAS 기술과 ISO 26262, AUTOSAR, V2X, CAN FD 통신, Timing 등 미래 자동차 개발을 위한 핵심 이슈를 다루고 전시 데모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IBM에서는 모델 기반 SW 아키텍처 및 모델 기반 테스팅 등을 안전 기능 수행 활동과 통합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또한 dSPACE는 V2X 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솔루션 적용 사례와 센서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여 선진 개발 기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MDS테크놀로지 우준석 전무는 “자동차 SW 개발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면서도 자동차 SW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최신 기술과 실제 적용사례들을 소개할 예정”이라며 “국내 자동차 업계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MDS테크놀로지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가 후원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총3개 트랙, 21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무료로 개최된다.  

 

다음은 이 날 발표될 프로그램이다.

다음은 요약한 트랙별 발표 내용이다.

Key challenges in implementation of ASPICE and ISO 26262
자동차 산업에서 SW개발 시, ISO 26262 및 ASPICE에 관해 개발팀에서 고려해야 할 과제들을 소개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SW개발 정보와 이들 정보 간의 추적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모델 기반 SW 아키텍처 및 모델 기반 테스팅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안전 기능 수행 활동과 통합하는 방안을 공유 한다.

Integration Functional Safety Activities into the Engineering Workflow
ISO 26262 표준을 준수하는 시스템 개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와 주요 안전 활동이 반영된 워크플로우의 사례를 소개 합니다. 기능 안전 워크플로우 상에서 아키텍처와 설계 모델을 활용한 안전 분석 활동 및 결과가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표준 대응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MBD에서의 효율적인 분산 개발 방법론과 ISO 26262 대응
MBD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존 개발 환경의 구조를 분산시킴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개발 및 검증 도구들의 연동을 통해 효율적으로 ISO 26262를 준수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실제로 이 방법을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여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ISO 26262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모델 기반의 안전분석 수행 방안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가 요구하는 안전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소개합니다. 텍스트 기반의 안전분석 방식과 비교하여 아키텍처 기반의 안전분석 방식이 갖는 장점을 설명하고, VDA Band4, SAE J1739등과 같은 국제 표준을 준수하는 안전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과 사례를 공유한다.

Model-based Development of Embedded Software in Compliance with ISO 26262 - Challenges and proven Solutions
ISO 26262 는 자동차 산업에서 E/E(Electric & Electronic)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 및 안전 보장을 위한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규격이다. 본 발표에서는 독일 베를린의 MES 社의 Sales Manager인 Jan Grabowski 가 chapter 6인 소프트웨어 파트에 초점을 맞추어 ISO 표준을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발표한다. MBD 와 ISO 기준 간의 연관성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 설계, 가이드라인 준수, 기준에 따른 테스트 절차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의 우수 사례에 대해서 소개한다.

Formal Verification and Automatic Testing for Model-based Development in compliance with ISO 26262
MBD개발 및 ISO 26262 준수를 위해 필요한 SW검증기술을 소개한다. 검증 기술은 대규모의 양산개발 및 분산개발에 적용 가능한 검증 방법으로, 이전 방식과 비교해서 매우 효율적이며 이미 자동차 분야에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다.

국내외 OEM 기능안전 심사 대응방안
전장 시스템 개발과 관련하여 국내외 OEM에서 진행하고 있는 ASPICE 및 ISO 26262 기반 심사 현황 및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OEM의 관점에서 심사 시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사항과 국내 개발업체들의 전형적인 문제점을 짚어보고, 효과적으로 OEM 심사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SPL(Software Product Line)을 위한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구축 방법SPL(Software Product Line) 엔지니어링을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Variant 관리를 통해 기존 관리 방식에 비해 SPL이 어떠한 장단점을 갖는지 설명하고, 개발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ASPICE 대응을 위한 모델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ASPICE에 대응하기 위해 모델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어떤 절차로 수행해야 하는지 소개한다. 통합 시스템 및 임베디드 SW 개발을 위한 IBM Harmony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모델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수행하는 절차와 산출물 등을 설명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각 절차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본다.

모델기반 SW의 PIL 테스트 환경 구축 방안
전세계 산업 표준 디버거인 TRACE32를 활용하여 차량용 SW를 효율적으로 디버깅하고 테스트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Simulink와 연동하여 PIL테스트를 자동화하고 모델 시뮬레이션과 실제 타겟 기반 동작 결과를 비교 검증하는 Back-to-Back 테스트 자동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모델 SW의 Profile과 HW resource 사용 정보를 모델 개발 단계에서 미리 파악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효율적인 동적 테스트 데이터 획득 방안
자동차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짐에 따라, 응용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코드 실행률을 파악하는 동적 커버리지 측정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실제로 동작시켜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효율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코드 수행률을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Target 기반에서의 동적 시험 및 효율적인 테스트 케이스 생성 방안
ISO 26262 Part6 Software Unit/Integration Testing을 대응 하기 위해 효율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고, Target 기반 에서 동적 시험을 수행 하여 신뢰성 기반으로 빠르게 테스트 종료 기준을 달성 하는 방안을 공유한다.

Variant 기반의 자동차 전장 SW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자동차 전장 SW는 국가별/지역별 상이한 환경/안전 규제 강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에 따른 다품종 생산하고 있고, ISO 26262 등장과 함께 차량 전자시스템 개발 시에는 많은 기능 안전 활동들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전 차종을 대상으로 각 개별 활동들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요구되며 이러한 비용은 제조사의 제품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회사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고 있다. 자동차 전장 SW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에 주축인 차종 전개 자동화 및 다양한 도구 (형상관리 도구, 컴파일러, 테스팅 도구, 이슈관리 도구)와 연동하여 자동화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AUTOSAR 환경에서의 Ethernet 통신
비교적 저사양의 ECU에서 고대역 Ethernet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를 살펴보고, 정적인 AUTOSAR에서 동적인 Ethernet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확인한다. 그리고, AUTOSAR와 Ethernet의 만남으로 ECU 개발에 발생하는 새로운 가능성과 그에 따른 주의점을 살펴본다.

클라우드와 결합되는 커넥티드카 시스템 구현방법
x86/ARM 플랫폼을 지원하는 Windows 10 IoT 플랫폼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를 결합한 커넥티드카 구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커넥티드카를 구성하기 위한 HW/SW 구성 요소와 클라우드 결합 방법, 클라우드 솔루션의 데이터를 가공한 응용방법을 공유한다.

V2X 시스템의 시험 검증을 위한 표준화 동향
V2X (Vehicle-to-Vehicle/Infrastructure/Pedestrian) 차량간 통신 기술은 도로상의 차량간 차량-인프라간 정보 교환을 통해 안전과 편의서비스 제공하기위한 기술이다. 본 세션에서는 최근 발표된 SAE J2945/1 (On-Board System Requirements for V2V Safety Communications)에 정의된 요구사항 및 V2X 시스템을 전장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테스트와 이와 관련된 표준화 동향을 소개한다.

V2X and ADAS basics and development trends
현재 대부분의 ADAS domain에 포함되는ECU는 레이더와 카메라와 같은 차량에 내장된 센서에만 의존한 모델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정보는 외부 차량과 사회기반 시설(V2X)로부터 받은 정보이다. 본 발표에서는 V2X 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dSPACE 솔루션과 해당 솔루션을 적용한 고객 사례를 소개한다. 추가적으로 센서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과 다양한 시나리오 적용에 대해 다루며, 이와 관련하여 dSPACE의 3D로 시각화 된 MotionDesk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Modern approaches to ECU software testing
효율적인 테스팅 툴과 시스템을 활용하여 복잡해지는 ECU 검증 과정에 대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dSPACE 고객 적용 사례를 예로 들어 테스트 프로세스 각 단계를 정의하고, HIL system을 활용한 ECU 테스트 설정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본 발표의 사례들은 active/passive safety 시스템 검증에 대해 다루는 일반적인 dSPACE HIL과 그에 상응하는 테스트 시나리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한 기술과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본다.

싱글코어 ECU의 멀티코어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SW성능 최적화 전략
기존의 싱글코어 프로젝트를 멀티코어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소개한다. 멀티코어 적용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모델 기반의 타이밍 분석을 통해 Task allocation, priority, offset of period과 같은 동적 설계를 최적화 하는 방안을 공유한다.

SW Timing Requirements management between OEM and Tier1
ISO 26262의 확산에 따라 국내 및 해외 OEM의 SW 타이밍 관련 요구사항 관리가 점점 엄격해지고 있다. 유럽내 OEM및 Tier1의 요구사항 관리 방법과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T1 Timing Suite를 이용한 SW 타이밍 요구사항 대응 방법을 제시한다.

The Future of Automotive Communication Technology - CAN FD
차량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 CAN FD를 소개합니다. 기존의 CAN(Controller Area Network) 대비 데이터 전송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더 길어진 checksum은 빠른 데이터 전송 및 물리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CAN FD데이터 취득을 위하여 Telemotive에서 제공하는 2가지 CAN FD Data logger를 통해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참가등록은 사전등록 사이트: http://www.mdstec.com/seminar 로 하면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