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상의 회장 등 쿠바 기업인 대거 방한 ‘쿠바위크’ 개최
쿠바상의 회장 등 쿠바 기업인 대거 방한 ‘쿠바위크’ 개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5.09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에너지 분야 전시회, 포럼, 상담회 등 민간교류 확대 기대
쿠바상의 올란도 에르난데스 기옌 회장(’14.4- 쿠바상공회의소장, ‘13- 대외무역부 장관 자문관)(사진:대한상의)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시장개방 및 미국의 경제제재 완화로 부쩍 관심이 높아진 쿠바 시장 선점을 위해 쿠바상의 회장을 비롯한 쿠바 기업인들을 대거 초청하여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서울과 킨텍스에서 ‘쿠바위크(Cuba Week in Korea)’를 개최한다.

KOTRA는 2005년 아바나무역관을 설치한 이래 미수교국인 쿠바내 유일한 한국 공공기관으로서 한-쿠바 간 경제협력 채널 역할을 해왔다. 그동안 꾸준한 인적교류와 고조된 경협 분위기를 바탕으로 이번에 14명의 쿠바 경제 인사들로 구성된 사절단을 초청해 대한상의, 전경련, 한국전력, 두산중공업, 수입업협회 등 국내 경제단체 및 기업들과 함께 ‘Cuba Week in Korea’ 라는 이름으로 식품, 투자, 에너지, G2G 등 다양한 분야의 한-쿠바 경제협력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일자별 주요 행사로는, 9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 1전시장에서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에 쿠바관을 운영해 식품 및 식품관련 가공설비, 포장용기 등을 전시한다. 9일에는 쿠바상의-대한상의 간 무역·투자분야 상호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한다.

10일에는 쿠바 전력청-한국전력·두산중공업 간 노후발전소 개보수 프로젝트 MOU를 체결해 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같은 날 대한상의에서도 쿠바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해 쿠바 비즈니스 환경 및 투자 유망분야를 소개한다. KOTRA는 설명회 참가 기업들에게 新외국인투자법 제정 등 최근 쿠바 경제개혁동향, 서방의 경제제재 완화, 시장진출전략 등이 담긴 ‘변화하는 쿠바시장의 현주소와 시사점’ 보고서를 제공할 계획이다.

행사일정

또한, KOTRA는 한국수입업협회와 공동으로 11일 킨텍스 2전시장에서 식품, 소비재, 기계류 분야를 중심으로 쿠바 수출입공기업지주회사(헤꼬멕스, GECOMEX)를 비롯한 8개사와 우리 기업 30여개사가 참여하는 ‘한-쿠바 무역상담회’를 개최한다. 12일에는 쿠바상의-전경련 간 경협위원회 구성을 위한 MOU를 체결해 양국 민간 경제단체간 경협채널을 구축한다.

한편, 쿠바상의 회장은 방한기간 중 무역보험공사,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등과도 면담을 갖고 한-쿠바 간 교역확대를 위해 한국기업들의 쿠바진출시 보증한도 확대, 쿠바발행 L/C(신용장) 인수 등 금융지원 확대를 요청할 계획이다.

쿠바 방한사절단 단장이자 이번이 첫 한국 방문인 올란도 에르난데스 기엔 쿠바상의 회장은 “쿠바 사절단의 이번 한국 방문은 쿠바 국영언론에 보도될 만큼 쿠바에서도 관심과 기대가 높다. 쿠바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연 7%의 경제성장 달성을 위해 해외자본 유치가 필수적인 만큼 한국기업들이 쿠바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바란다”며 이번 방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쿠바는 지구 정반대편에 위치한 섬나라이자 우리와 미수교국인 사회주의 국가로서 지리적, 심리적으로 우리에게 미지의 나라였다. 그러나 지난 3월 오바마 대통령의 역사적인 쿠바방문을 계기로 미국의 對쿠바 경제제재가 대폭 완화되어 △ 북미시장에의 접근성 △ 중남미 및 카리브 지역의 물류허브로서의 잠재력 △정부의 무상교육으로 인한 수준 높은 노동력 등 기존 시장가치가 재조명, 신흥 유망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서방 경제제재 완화라는 대외여건 변화와 함께 쿠바정부가 최근 외국기업에 개방적이고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와 K-Pop이 인기를 끄는 등 親韓 분위기가 조성되어 지금이 쿠바 진출을 위한 적기다”면서 “KOTRA는 현지 유일한 한국 공공기관으로서 한-쿠바 교류확대를 위해 그동안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Cuba Week in Korea’를 통해 한국에도 쿠바流를 일으켜 우리기업들이 쿠바시장에 더욱 관심을 갖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