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전국 4개 대표산단 방문, 수출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주형환 장관 전국 4개 대표산단 방문, 수출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3.24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박 2일간 찾아가는 수출지원, 산업단지 수출카라반 실시
반월시화산단 입주기업 CEO 간담회(사진:산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6.3.23~24일 1박 2일의 일정으로 최근의 수출부진 타개를 위해 전국 대표산단 4곳(반월시화․구미․광주첨단․오송첨복단지)에서 ’산업단지 수출카라반‘을 실시하고 있다.

‘수출카라반’은 수출기업이 찾아오면 지원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와 수출유관기관, 금융기관이 합동으로 수출기업이 밀집된 지역을 찾아가 시책설명과 애로사항을 논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수출기업을 위해 업무방식을 ‘기다리는’에서 ‘찾아가는’으로 바꾸고 원스톱에서 나아가 제로스톱(ZeroStop) 서비스를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했다.

카라반 행사는 지역별로 입주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와 수출관련 애로사항을 논의하는 최고경영자(CEO) 간담회가 같이 열렸다.

구미산단 입주기업 최고경영자 간담회(사진:산자부)

설명회에서는 산단 입주기업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단공, 코트라, 중진공, 무보, 수은, 기업은행, 무역협회에서 운영 중인 각 기관의 다양한 수출지원시책을 집중 소개하였으며, 간담회에서는 산업부 장관과 동행 기관장이 입주기업 대표들과 수출관련 각종 건의사항이나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반월시화 행사 종료 후 산업부장관, 중기청장 및 동행한 기관장은 간담회에 참석하였던 수출 강소기업 (주)건우정공(대표자 박순황)을 방문해 생산현장을 둘러본 후, 사내 구내식당에서 함께 오찬을 갖고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수출 강소기업 (주)건우정공 생산현장 방문(사진:산자부)

카라반 행사 계기에 주형환 산업부장관은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한 수출지원사업 개편방향을 제시했으며, 각종 간담회, 카라반 등에서 기업이 제기한 건의나 애로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현장 즉시해결’을 원칙으로 하되, 즉시해결이 어려운 사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차관이 참여하는‘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와 대통령 주재 ‘무역투자진흥회의’ 등을 적극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카라반 마지막 일정인 오늘(24일) 오송 첨복단지 행사는 현장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 형태로 진행하며, 관계부처 차관․민간위원․지원기관 및 관련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유망 소비재 수출활성화 대책‘을 논의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의 수출부진 타개’를 위해 ‘16.3.23~24일 1박 2일의 일정으로 전국 대표산단 4곳(반월시화,구미,광주첨단,오송첨복단지)에서 “산업단지 수출카라반”을 실시했다. 그 첫 번째 행사로 2016. 3. 23(수) 09:30 인터불고호텔 안산에서 반월시화산단 입주기업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단공, 코트라, 중진공, 무보, 수은, 기업은행, 무역협회에서 운영 중인 각 기관의 다양한 수출지원시책을 집중 소개하는 「산업단지 수출지원사업 설명회」를 갖고, 인사말을 통해 반월시화산단을 “내수기업 수출기업화를 통한 수출 강소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카라반 이후에도 수출지원기관들은 각 지방중기청 소속 ‘수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연중 상시적인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