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무역협회, 중소기업 온라인·IT 기술 지원 나서
구글-무역협회, 중소기업 온라인·IT 기술 지원 나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5.11.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과 한국무역협회가 손을 잡고 우리 중소기업에 대한 온라인에서의 지원을 위해 나섰다.

 

지난 2일 한국무역협회와 구글이 코엑스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KITA-Google 스마트 비즈니스 아카데미` 설명회 현장. 사진=구글


구글과 무역협회는 대기업에서 소량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개인 사업자에 이르기까지 더 이상 온라인과 기업경영을 떼어놓고 논하기는 힘들고, 대부분의 소비자가 웹과 모바일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추세가 늘고 있으나 중소기업에게는 여전히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한 경영 효율화에서 온라인 마케팅에 이르는 전반의 과정이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와 구글은 지난 2일 코엑스에서 공동으로 'KITA-Google 스마트 비즈니스 아카데미'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우리 중소기업의 좀 더 효율적인 경영활동 지원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구글의 다양한 툴 활용 방법,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법과 무역협회의 온-오프라인 융합형 지원 서비스 등이 소개됐다.

구글은 먼저 시간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구글 도구와 활용법을 소개했다. 구글 앱스 포 워크와 안드로이드 포 워크 등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클라우드 및 모바일 기반 업무 솔루션에 대한 설명 외에도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효과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돕는 실질적인 강의가 제공됐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을 활용한 해외 온라인 마케팅 강의도 큰 호응을 받았다. 구글의 온라인 광고 제품인 애드워즈를 통한 해외 시장 도달 및 타겟팅 기법 등이 소개됐다.

이 외에도 웹사이트가 없는 중소기업도 기업 정보를 손쉽게 온라인으로 알릴 수 있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온라인 사용자 행태 등 다양한 온라인 데이터를 측정 및 분석해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돕는 구글 애널리틱스 등 중소기업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도구가 소개돼 참석 기업들의 관심을 끌었다.

구글 검색 담당자는 모바일 시대를 맞아 홈페이지의 기본적인 구축 방법 점검은 물론, 반응형 웹페이지와 페이지 속도 개선 등 모바일 사용자들의 이용에 편리한 웹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무역협회와 구글은 이 외에도 각 기업의 사이트 현황 및 문제점을 직접 분석하고 광고전략을 제시해주는 컨설팅 시간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무역협회는 글로벌 기업간 거래 사이트인 트레이드코리아(tradeKorea.com) 및 해외 소비자 대상 직판 사이트 케이몰24(Kmall24.com)를 활용해 자사 홈페이지가 없는 중소기업도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사이트에 간접 홍보를 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에 대해 안내했다.

최원호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 본부장은 "구글에서 관심있는 제품을 검색해 보는 것은 대부분 바이어가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우리 중소기업이 글로벌 바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고 이번 세미나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어 "한국무역협회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사이트를 우리 중소기업이 간접활용할 수 있는 e-Biz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트레이드코리아와 같은 온라인 해외마케팅 플랫폼에서부터 코엑스 내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 이르기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통해 우리 기업을 돕겠다"고 전했다.

김경훈 구글 광고영업본부 상무는 "한국 중소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며 "원하는 제품을 바로 찾아서 구매하는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가 도래한 만큼 구글의 모바일 및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도구와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시대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공략한다면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한국 중소기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