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바닷가 관리 위해 드론 띄운다
해수부, 바닷가 관리 위해 드론 띄운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3.12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바닷가 실태조사에 무인항공기 활용한 시범사업 추진
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TR-100)(출처:항우연)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바닷가 실태조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드론과 같은 원격탐사방식을 활용한 바닷가 실태조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바닷가 실태조사는 2006년부터 지적측량과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바닷가 공간정보로써 연안관리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경사가 급하고 해안림이 발달한 자연해안의 경우 지형적 요인에 의해 지적측량이 어려워 바닷가의 실태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추진방향

현행 조사방식은 많은 조사비용이 투입되고, 연안재해, 연안침식, 각종 개발행위 등으로 인해 바닷가가 훼손되더라도 동일한 바닷가를 10년마다 조사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바닷가의 불법이용이나 형태 변화에 적시에 대응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현행 조사방식을 보완할 수 있도록 올해 바닷가 실태조사 지역인 제주시의 일부 바닷가에 대해 시범사업으로 원격탐사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새로운 조사 기법

두 가지 방식의 조사 자료를 비교하여 원격탐사방식 실태조사의 효과성이 입증되는 경우, 바닷가 공간정보의 갱신 주기를 10년 보다 더 단축하고, 해당 정보를 바닷가 변화 측정 및 공유수면관리청의 불법 행위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바닷가 실태조사를 통해 모든 국민의 공동 자산인 바닷가의 이용질서를 확립하는 한편, 자연해안을 태풍, 해일 등 재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완충공간으로 보전·유지되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