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의료.미래형자동차.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대구, 의료.미래형자동차.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2.24 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대구시(시장 권영진, 사진)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연구지원 중심의 첨복단지에 사업화 기능을 강화하여 글로벌 의료클러스터 조성,  유치한 국책기관에 사업별 실효성 있는 전략을 마련하여 국비확보 등 성공적 조성, 국제의료서비스 중심도시 육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문기업 유치 및 지원으로 입주기업 성공모델 창출, 미래형자동차 실증 Test-Bed 구축, 분산전원형 에너지자족도시 조성 등 미래형 자동차 기반구축과 청정에너지 허브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먼저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 구현에 대해서는 현재 세계 친환경자동차 시장이 연평균 20%수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는 미래형 자동차 시대를 대비하여 내연기관 및 완성자 위주의 지역 자동차 산업의 구조전환 등 전기차 생산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카(자율주행차) 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린카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전기차 비즈니스 모델 실행계획을 올 상반기 중으로 수립하고 국내 대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지역 전기차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전기화물차 생산을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올해 전기화물차 시범운행(4대)을 거쳐 2017년 양산체제 돌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택시 50대를 시험운행하고 있으며 2월 중 충전기 설치 로드맵을 수립하고 3월 공사를 착공하여 8월 완료할 계획이다.

대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은 차세대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관련 부품 업체 및 연구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 설립한 시험전문 기관이다.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한 지능형 차량과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등의 그린 카 등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자동차 개발이 자동차 관련 기업들의 주요 활동인점을 감안하여, 차세대 자동차 기술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차 평가 및 시험 시설을 갖추고 기업 및 연구 기관의 요구에 맞춰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은 진흥원내 주행시험장 전경사진이다.(사진: KIAPI)

또한 미래형 자동차 실증 테스트베드(Test-Bed) 구축을 위해 지능형자동차 주행시험장 완공(’14. 4월)에 이어 2단계 사업으로 대구테크노폴리스 진입도로 구간을 자동차전용도로 자율주행 실증도로로 구축하고 3단계 사업으로 대구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단 시내도로 일원과 김천IC와 현풍간 고속도로 자율주행 실증도로 구축사업도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다. 

메디시티대구 심장부 첨단의료복합단지로서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Medivalley)는 총사업비 4.6조 원 규모, 사업기간 2009년~2038년(단지조성 2010년~2013년)으로, 2009년 8월 동구 혁신도시 내 105만㎡가 정부로부터 지정되어 글로벌 신약 16개, 첨단의료기기 18개 개발을 목표로 대한민국 의료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시작된 국가주도 첨단의료산업단지 조성 프로젝트다.

2011년 10월 착공된 첨복단지는 4개의 정부핵심연구지원시설(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실험동물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이 2013년 11월 준공되었고, 2014년부터 본격적인 연구개발과 앵커기업 유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국책기관인 한국뇌연구원(‘14.12월), 한의기술응용센터(’15.6월), 3D융합기술지원센터(‘15.9월)가 준공되었으며, 현재 유치확정 및 건립중인 기관은 8개로 첨단의료유전체연구소, 실험동물자원은행, 첨단임상시험센터, K-Medical센터, 의료기술시험훈련원, ICT 임상시험지원센터, 의료기기 SW 시험인증센터, 대구식약청이전 등이 추진되고 있다.

내년에는 국가심장센터, 산학연유치지원센터를 신규로 유치할 계획이며, 첨단뇌연구클러스터 조성, 국가바이오이미징센터, 모듈러 기반 의료기기 플랫폼 개발사업 등이 정부 타당성 조사 진행을 위해 사전절차를 받고 있다.

더불어 첨복단지내 입주한 업체들에게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조기에 가시적 성과를 내기위해 메디시티협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홍보와 제품우선 구매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인성메디칼(수액세트), 루트로닉(피부치료 레이저), 유니메딕스(스마트 약물 주입기) 등에서 ‘14년 92,971백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작년 말 기준으로 첨단의료복단지에 기업유치 현황은 첨복단지(연구시설)에 43개사<의료기기34, 제약·바이오8, 기타1>, 연구개발특구 의료R&D지구(제조시설)에 55개사<의료기기52, 제약·바이오2, 의료정보1>로 총 98개사를 유치하였다

작년 첨복특별법 개정으로 첨복재단 신약생산센터에서는 연구·임상 시험용 의약품뿐만 아니라 상업용 의약품 생산도 가능해졌으며, 첨복단지 내 입주기업도 소규모 생산시설 설치가 허용되어 단지 내 연구개발한 의약품·의료기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첨복단지 활성화의 전기를 마련하였다.(의료산업규제개혁의 대표적 사례)

이밖에 R&D지원을 통한 의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당뇨병 및 대사성질환 신약개발 선도형특성화 연구, 비만 매개질환 연구, 폐기되는 인체 지방조직을 활용한 인체 유래 바이오 신소재개발 사업,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인체 맞춤형치료물 제작사업, 심근경색 치료용 마이크로의료로봇 시스템 개발 등 34여개의 주요 연구개발(’16년 사업비 450억 원)이 진행 중에 있다.

향후에도 정부국책사업과 연계한 앵커기업 지속적 유치전략, 트렌드(Trend)와 니즈(Needs)에 맞는 맞춤형 R&D발굴과 유망 의료기업 유치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는 대한민국 의료특별시를 넘어 동아시아 의료산업 허브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한편, 메디시티대구를 국제의료서비스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제도적인 기반 마련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료 및 관광분야의 획기적인 규제완화를 통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관광분야에서 무사증 입국, 면세점·카지노 설치, 의료분야에서는 해외환자 원격진료, 의사면허 쌍방인정, 특수 의료장비 설치·운영 등 규제완화 추진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고 있다.(의료관광특구, 특별법)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