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美현지 VHF 채널에서 차세대 지상파 실감방송 기술검증
ETRI, 美현지 VHF 채널에서 차세대 지상파 실감방송 기술검증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2.22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최초, 미국 현지 VHF 채널 통해 ATSC 3.0 기술 검증

국내 연구진이 미국 현지에서 고주파 대역인 VHF 채널에서 차세대 지상파 방송 표준인 ATSC 3.0 송수신 기술 검증을 처음으로 성공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클레버로직과 ATSC 3.0 송수신기를 세계 최초 개발하여, 전미 방송사 연합(NAB)과 함께 미국 오하오주 클리블랜드시에서 VHF 채널을 통해 필드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미국 오하오주 클리블랜드시에서 ETRI 연구원과 현지 엔지니어와 필드 테스트 (사진제공:ERTI)

필드 테스트는 미국 NAB의 요청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미국 본토 환경에서 ETRI가 개발한 장비로 지난 1월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되었다.

ETRI는 디지털TV의 신호측정을 위해 연구진이 만든 ATSC 3.0 송수신기와 고출력 장비 등을 사용, 테스트에 참여했다.

미국 오하오주 클리블랜드시에서 ETRI 연구원과 현지 엔지니어와  필드 테스트 (사진제공:ERTI)

테스트는 ▲하나의 방송채널에서 4K UHD와 이동 HD 방송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LDM모드 ▲기존 ATSC 1.0과 동일한 방송구역을 가지는 고정수신 모드 ▲ATSC 1.0과 동일한 전송용량을 가지는 고정수신 모드 ▲매우 열악한 채널환경에서도 동작하는 실내수신 모드 등을 수행했다.

NAB 부회장인 린 클라우디(Lynn Claudy)는 "본 필드 테스트는 VHF 채널을 활용한 세계 최초의 ATSC 3.0 기술검증으로 향후 북미 주파수 경매 및 방송정책 결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고 말했다.

ETRI 방송시스템연구부 허남호 부장도 "연구원이 보유한 다양한 핵심 기술을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북미 방송 시장에서의 기술 영향력을 높일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ETRI는 지난해 4월,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인 'NAB Show 2015' 에 LDM 기술을 출품하고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NAB 기술혁신상' 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국제표준기구인 ATSC에서 제정중인 ATSC 3.0 표준의 하드웨어 검증 단계인 표준후보(Candidate Standard)에 채택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ETRI가 개발한 LDM 기술을 포함한 ATSC 3.0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될 경우, ETRI는 핵심표준특허 확보를 통한 기술료 창출과 초기 ATSC 3.0 방송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연구진은 예상했다.

본 기술은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방송통신융합미디어원천기술개발 사업인 "융합형 실감방송 서비스 및 전송 기술 개발" 을 통해 개발되었다.

또한, 본 기술은 4K UHD방송 및 이동 HD방송을 포함하는 차세대 방송 서비스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차세대 실감방송 서비스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ETRI는 보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