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Alliance) 발전전략 포럼 개최 결과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Alliance) 발전전략 포럼 개최 결과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2.19 0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ICT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위해 50개 기업 한 데 모였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지난 17일(수) 14:00 서울 양재 스포타임 5층 멜론홀에서 대한민국 미래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Alliance) 발전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부는 지난 12월 미래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여국내 연관 기업들의 역량을 총 결집할 수 있도록 “융합 중심의 자동차산업 정책으로의 전환”을 천명하고, 미래자동차 산업 관련 기업 연합체인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를 출범하였다.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는 당초 현대자동차, LG전자, KT, 네이버, 한화첨단소재, 오비고 등 6개 기업으로 발족하였으나, 미래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호응에 힘입어 현재 50여개 기업으로 확대되었다.

금번 포럼에서는 당초 참여 기업 뿐 아니라 전자, 전기, 반도체, 통신, 소프트웨어, 소재 등 분야별 여러 국내 기업들이 한 데 모여 미래자동차 융합 생태계 조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최근 세계가전박람회(CES)에서 스마트카가 최대 화두가 되었듯,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IT 등 타산업과의 융합으로 급속히 바뀌어가고 있지만,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와 IT 등 연관산업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업종간 협업 부족으로, 미래자동차 경쟁력은 독일, 미국, 일본 등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대규모 자율주행차량 시범사업인 `드라이브 미(Drive Me)`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100대의 자율 주행 차량을 2017년 일상적인 운행 여건의 공공도로에서 주행시킬 예정이다.(사진:볼보)

[구글 자율주행 컨셉트카 발표(’14.12월), 애플(i-Car 타이탄프로젝트 ’19년 공개), 독일(벤츠+BMW+보쉬+콘티넨탈 등), 일본(도요타+도시바+파나소닉 등)]

사진은 구글의 컨셉트카인 구글자율주행차(Google self driving car)(사진:구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는 ‘주력산업과 IT‧SW와의 융합 촉진’을 핵심 과제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지난 12월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를 발족하여 민간 기업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한 장(場)을 마련하였다.

금번 포럼에서는 미래자동차를 대표하는 전장화, 감성화, 그린화 등 3개 분야별로 관심 있는 기업들이 참석하여 기업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하였다.

전장화 분과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전자 분야 대표 기업 및 반도체, IT, 소프트웨어 등 기업들이 참석하여 자율주행에 필요한 능동 안전, 운전 편의, 정보융합 관련 협력 방안을 토론하였고, 감성화 분과에서는 통신 3사(STK, KT, LG U+) 및 네이버, 오비고 등 IT‧소프트웨어 기업 등이 참석하여 자동차와 통신기술을 연동한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등 서비스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그린화 분과에서는 롯데케미칼, GS 칼텍스, LG 하우시스 등이 참석하여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소재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하여 협의하고, 전기차‧수소차 등 전력기반 부품 및 인프라에 관심 있는 기업들도 참석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와 함께 금번 포럼에는 보험 분야(보험개발원), 법률 분야(김&장 법률사무소) 전문가도 참석하여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현대자동차, 쌍용 등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 및 현대모비스, 만도 등 주요 부품사는 세 분과 모두 참석하는 등 기존 자동차 기업 역시 타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미래자동차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산업부는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하여 서로 다른 분야의 기업간 협업 비즈니스 모델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금번 포럼을 시작으로 분과별 세부 작업반을 구성하여 주기적인 기업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산업부 R&D 예산을 활용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산업간 융합 R&D 과제를 중점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래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법‧제도‧표준 등을 논의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전문가들을 포함한 정책 분과도 융합 얼라이언스 내 신설하여 검토된 내용을 정책에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미국에서 구글 자율주행시스템을 운전자로 인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처럼, 앞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하여 정부와 기업, 전문가가 함께 검토하고 준비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향후 정책 분과 신설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융합 Alliance 발전전략 포럼 개요>

1. 개요

목 적 : 자동차융합 Alliance 발전 전략 포럼을 통하여 향후 미래자동차 융합생태계 조성 및 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위한 방향 논의

일 시 : 2016. 2. 17(수) 14:00 ~ 16:00

참 석 자 : 산.학.연.관 관계자 100명 내외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주최),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주관)  

2. 프로그램

<자동차 융합 Alliance 개요 및 추진체계>

1. 개 요

(구성) 완성차, 부품사, 타산업 등 자동차 융합 R&D를 실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 기업으로 구성 [완성차, 자동차부품, IT(전자전기,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SW, 소재(철강, 비철, 화학 등), 통신, 콘텐츠, 서비스 등 기업)]

- 심포지엄 참여기업[최초 참여(6개사) : 현대자동차, LG전자, 네이버, KT, 한화첨단소재, 오비고]을 중심으로 우선 발족시키고 참여기업 점차 확대시킨다.

(기능) 융합․협업 R&D 과제 기획․실행, 자동차와 異업종 기업간 자발적 협력사업 발굴․추진

- 공동 R&D, M&A, JV, 규제․표준 대응, 인프라 구축 등 업체 간 협력 프로젝트 추진 기대

2. 추진 체계(안/아래 그림 참조)

<자동차 융합 얼라이언스 발전전략 포럼 참석 기업>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