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라이트 네트웍스, CDN 엣지 플랫폼 ‘레이어제로(Layer0)’에서 그래프QL(GraphQL) 지원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CDN 엣지 플랫폼 ‘레이어제로(Layer0)’에서 그래프QL(GraphQL) 지원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1.12.20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CDN 시장 공략. 웹 개발자(web builders)가 API 레이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관리 가능해져

레이어제로(Layer0), 네트워크 엣지에서의 그래프QL(GraphQL) API의 캐싱 문제를 해결하며, 서버리스 환경에서 그래프QL(GraphQL) 서버 호스팅 지원

엣지에서의 AppOps 및 콘텐츠 전송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라임라이트 네트웍스(Limelight Networks, Inc. 지사장 이형근)는 오늘, 최근 발표한 글로벌 CDN 엣지 플랫폼인 ‘레이어제로(Layer0)’에서 그래프QL(GraphQL)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래프QL(GraphQL)은 마이크로서비스 기반(헤드리스) 웹사이트의 중요한 인에이블러(enabler)로서, 웹 개발자(web builders)가 API 레이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레이어제로(Layer0)는 기존의 웹 CDN은 지원하지 않는 네트워크 엣지에서의 그래프QL(GraphQL) API의 캐싱 문제를 해결하며, 서버리스 환경에서 그래프QL(GraphQL) 서버 호스팅을 지원한다. 최근 기업의 운영 팀이 아닌 웹 개발자(web builders)가 솔루션 구매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추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이와 같은 새로운 기능은 44억 달러 규모의 웹 애플리케이션 CDN 시장에서 라임라이트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프QL(GraphQL)는 기존 REST API에서 향상된 쿼리형 언어로 많은 개발자들이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원래 페이스북(Facebook)이 개발하여 오픈소스가 된 이 언어는 데이터의 오버 패칭(over-fetching, 클라이언트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신하는 문제)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형식의 API를 정의함으로써 사용자가 번거로운 버전 관리(versioning) 문제없이도 API를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로 인해 그래프QL(GraphQL)은 개발자, 특히 헤드리스나 API-우선(API-first) 웹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조직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JS 설문조사에서 그래프QL(GraphQL)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다른 데이터 레이어 솔루션보다 인지도(98%), 만족도(94%), 관심도(87%)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기존 CDN 및 캐싱 소프트웨어는 REST API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보다 복잡한 HTTP POST 형식을 캐싱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프QL(GraphQL)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기존 CDN에서는 그래프QL(GraphQL) 쿼리를 파싱(parsing) 및 캐싱할 수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웹 CDN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성능 저하의 문제가 발생한다.

레이어제로(Layer0)는 엣지 로직을 위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기반의 고성능 선언형 언어(declarative language)인 ‘EdgeJS’에 그래프QL(GraphQL)의 파싱(parsing)과 POST 메서드 지원을 추가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dgeJS’를 통해 웹 개발자는 그래프QL(GraphQL)의 쿼리 속성과 쿠키, 인증과 같은 HTTP 헤더를 기반으로 강력한 사용자 맞춤형 캐싱 로직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발자들은 그래프QL(GraphQL) 응답에서 전자상거래 API의 제품 ID와 같은 정보와 요청 헤더에 포함된 언어, 통화(currency), 개인 선호도와 같은 속성을 캐싱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은 인프라나 스케일 문제없이 레이어제로(Layer0) 기반 서버리스 환경에서 호스팅되는 그래프QL(GraphQL) 서버에 대해 런타임 호출을 원활히 관리할 수 있다.

아제이 카푸르(Ajay Kapur) 라임라이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그래프QL(GraphQL) 지원을 통해 업계에 혁신을 가져왔다는 점을 만족스럽게 여긴다”라며 “레이어제로(Layer0)는 엣지 컴퓨팅과 캐싱을 '애플리케이션 중심(application centric)' 전체 워크플로우의 한 부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웹 개발자들은 2배 더 효과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기업들은 예측 프리페칭(prefetching, 선행인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엣지 컴퓨팅, RUM 및 관찰성(observability) 도구 제품군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로딩된다는 점에서 레이어제로(Layer0) 기반 사이트를 선호한다”라고 말했다.

라임라이트의 레이어제로(Layer0)는 개발 팀이 엣지를 웹 브라우저까지 확장하여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전송하고, 서브세컨드(1초 미만)의 속도로 웹 페이지 로드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엣지 플랫폼이다. 레이어제로(Layer0)는 더 빠른 페이지 로드 및 비용 절감을 위해 사이트의 기존 웹 CDN 및 보안 솔루션에 추가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엣지에서 개발팀이 프로그래밍 작업을 최소화하고 관리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로-옵스(zero ops)로의 신속한 전환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레이어제로(Layer0)는 호스팅, 서버리스, 관찰성(observability), RUM 및 CI/CD 통합을 포함하여 개발 및 데브옵스(DevOps) 팀이 헤드리스나 잼스택(Jamstack) 아키텍처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요구사항에 따라 레이어제로(Layer0)를 유연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그래프QL(GraphQL) API를 캐싱하거나, 서버리스 환경에서 그래프QL(GraphQL) 서버를 운영할 수 있으며, 또는 전체 헤드리스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할 수도 있다. 또한, 레이어제로(Layer0)는 기업들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헤드리스나 API-우선(API-first) 아키텍처로 점진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강력한 라우팅 옵션도 제공한다.

레이어제로(Layer0)는 그래프QL(GraphQL)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과의 원활한 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레거시 구성 요소와 최신 구성 요소가 혼재된 환경에서 그래프QL(GraphQL)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대기업의 운영환경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