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섹시큐리티,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불법 동영상 탐지 추적 시스템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 출시
인섹시큐리티,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불법 동영상 탐지 추적 시스템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 출시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1.04.0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페이크 동영상 분석 및 탐지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불법 동영상으로부터 고유 DNA 식별자 추출 한 후 추적, 탐지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 에이전트를 이용해 인터넷, 다크웹 상의 동영상 수집, 추적, 탐지

디지털 포렌식, 모바일 포렌식, 악성코드 포렌식 전문업체인 인섹시큐리티(대표 김종광,)는 ㈜마에스트로 네트웍스의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불법 동영상 탐지 추적 시스템인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MAESTRO Your Eye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인섹시큐리티가 유통하고 있는 악성코드 및 디지털포렌식 솔루션 개발사인 ‘마에스트로 네트웍스’의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기타 불법 동영상 탐지, 분석, 추적 시스템은 지난 2016년에 국내 수사기관에 구축되었으며, 다양한 검증과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마에스트로 유어 아이즈’는 딥페이크 및 성착취물 불법 동영상 및 이미지의 DNA를 자동으로 분석해 탐지하는 솔루션으로, 분석 시스템의 동영상 분석 엔진을 통해 각 영상마다 사람의 지문과 같이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핑거프린트(지문)를 추출해 시그니처 및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

특히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및 다크웹 상에 유포된 불법 동영상을 수집, 분석, 탐지한다. 다양한 형태로 수정 및 왜곡 변조된 형태의 동영상인 경우에도 동영상 고유 DNA를 활용하여 검색 및 탐지, 추적을 통해 삭제 요청을 진행한다.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추적을 통해 N차 유포를 방지한다.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는 다양한 검증과 테스트를 통해 수사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는 범죄 수사 기관을 비롯해, 저작권 관련 기관, 연예기획사 및 엔터테인먼트, 사이버테러대응 기관, 불법 동영상 유통을 막기 위한 인터넷 서비스 및 소셜미디어 기업, 동영상 유통 서비스 기관인 클라우드 및 호스팅 제공, ISP, OSP 기업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김종광 인섹시큐리티 대표는 “딥페이크,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및 불법 동영상을 빠르게 식별해 차단하고 관리하는 것은 공익적 목적뿐만 아니라, 영상물 자산 관리를 위해서도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마에스트로 유어 아이즈를 도입하는 기업 및 기관들이 업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 데모 신청을 받아 제품을 고객 요구에 맞춘 활용법을 직접 시연하고 있으며,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 및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의 주요 작동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딥페이크 동영상 스캔 탐지: 이미지, 동영상에 대한 딥페이크(DeepFake) 적용 여부를 검사하여 딥페이크 영상물을 탐지한다. 딥페이크 영상물 탐지 이후 후속 조치 및 삭제를 위한 조치 진행.

검색 및 수집: 다양한 키워드 패턴 정의 및 검색을 통한 성인 및 아동 음란물 등의 성착취물, 불법 저작권 위반 동영상 등을 모니터링 및 수집한다. 전용 수집 크롤러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인터넷, 토렌트, SNS 사이트, 다크웹(Dark Web), 딥웹(Deep Web)을 검색하여 성착취물, 저작권물, 불법 동영상을 수집 및 탐지한다.

DNA 추출: 수집 한 동영상 또는 이미지 파일로부터 고유 DNA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DNA 동영상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조회하여 딥페이크물, 성착취물, 저작권 등록물, 불법 동영상 등의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한다.

동영상 DNA 비교 분석: 탐지하고자 또는 찾고자 하는 성인 및 아동 음란물, 불법 또는 저작권 동영상으로부터 고유 DNA를 추출하여 구축한 중앙 데이터베이스와 연동, 탐지 분석을 수행한다.

현황 정보관리 및 조회/운영/공유: 마에스트로 유어아이즈 불법 동영상 탐지시스템의 DashBoard 시각화 기능을 통한 불법 동영상 업로더 IP 추출, 추출한 불법 업로더 IP에 대한 위치 등의 정보 수집, IP 경로 추적, 구글 위성 영상지도(Google Earth), 지리정보시스템 (ESRI) 등과 연동, 웹 포탈을 통한 협업 조사 및 운영자 정보를 공유한다.

동영상 및 결과 저장: 수집한 동영상에서 추출한 고유 DNA 시그니쳐 저장 및 상시 업데이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