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TODAY 교육
로크웰오토메이션, TechED 2016 개최, 스마트팩토리 비전에서 실현으로...3월10일~11일, '스마트팩토리' 구현하는 프리미어 교육프로그램 열려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2.17 21:52

끊임없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제조업을 둘러싼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1차(18세기), 2차(20세기 초), 3차(’70년 초)를 거쳐 ICT와 제조업이 완벽하게 융합하게 될 4차 산업혁명(2020년 이후)의 도래가 초읽기에 돌입 한 것이다.

행사이미지

제조업과 ICT 융합이 생산 방식의 혁명을 일으키며 제조업 위기의 돌파구로서 제조 현장에 적용될 IoT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하였으며, 제조업 부활에 날개를 달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제조 설비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로부터 제조공정 전반의 정보가 수집되어 분석되고 네트워크에 접속된 기기끼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M2M(Machine to Machine) 그리고 사람의 개입이 없어도 제조 설비들은 서로의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율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작업을 수행한다.

이렇듯 제조현장은 IoT기반과 ICT 융합기술의 진보로 공장이 스스로 생산하고, 제어하고, 관리하는 완벽한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되어, 전체 생산 공정을 최적화 및 효율화하고, 산업 제조 공정의 유연성과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는 단순한 제조 공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제조 라인의 예측 정비, 자재, 관리, 물류최적화 등 제조 시설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궁극적으로 제조 산업을 혁신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다품종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 설비와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정부와 각 기업들은 '스마트팩토리'를 목표로 사물인터넷, 사이버물리시스템, 센서 등의 제반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신산업혁명을 유도하는 ICT 기반 스마트化는 모든 산업과 사회에 적용되고 있으며, 공장을 스마트化 하는 인더스트리 4.0도 필연적 흐름이다. ‘스마트팩토리’ 이제 더 이상의 비전이 아니라 현실인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국내최초로 ‘스마트팩터리’ 스마트 매뉴픽처링을 실제 구현하기 위한 ‘글로벌 프리미어 교육이 있어 눈길을 끈다.

전세계적으로 Allen-Bradley®와 Rockwell Software® 탁월함과 혁신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알려진 세계적인 자동화 기업 로크웰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한국지사에서는 스마트 제조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기술과 실행 방법을 배울 수 있는 ‘TechED 2016’을 오는 3월 10일(목)~11일 양일간 콘래드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TechED 2016’(텍에드, 구 RSTechED)는 제조솔루션 및 산업자동화 분야에서 유일한 프리미어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2일간의 일정으로 최신 산업 트랜드와 최신 스마트제조 및 자동화기술, IoT기반의 제어 및 정보솔루션,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구축, 스마마트팩토리를 위한 보안기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지능형 모터제어 솔루션, 마이그레이션 전략과 실행방법 등의 기술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최선남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대표이사는 “산업사물인터넷(IIoT) 및 사이버물리기술이 가져오는 스마트 제조, 제 4의 산업혁명 등 제조업의 거대한 변혁은 제조기업에게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회인 동시에 경쟁에 뒤쳐질 수 있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 며, “이제 국내 기업은 스마트 제조 전략 방향을 비전에서만 머물지 않고, 실제 구현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TechED는 현재 도입 및 구현 가능한 최신의 IoT 기반의 제어 및 정보 솔루션으로 참가자가 IT와OT(Operational Technology, 제조운영기술)를 아우르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이는 기업에게는 일시적인 스마트 팩토리 추진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전체를 연결하는 스마트 제조인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 견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번 TechED는 제어, 전기, 전자, 기계, 계장 분야의 엔지니어와 IT담당자 및 개발자, 프랜트 운영자 및 유지보수관리자 등과 기업경영자와 중간관리자, 기업혁신 및 사업기획자 등 직무나 업무에 따라 각 수강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교육신청 및 문의는 로크웰오토메이션 행사 홈페이지 또는 전화 02)2188-4400, 메일 yrkim@ra.rockwell.com으로 하면된다.

 

다음은 교육프로그램이다.

1 일차

2 일차

 

최광민 기자  ckm0081@naver.com

<저작권자 © 세미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광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Copyright © 2017 세미나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38라길 9, 2F  |  대표전화 : 02-6124-3331  |  팩스 : 02-6338-4243
등록번호 : 서울 아03947  |  발행인 겸 편집인 : 전유준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정한영  |  기사제보 및 문의 : webmaster@seminartoday.net
세미나투데이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ack to Top